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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샤 ㅣ 페이지터너스
아이작 바셰비스 싱어 지음, 정영문 옮김 / 빛소굴 / 2022년 12월
평점 :

쇼샤
아이작 B 싱어 / 빛소굴
이 책을 읽기 전 소설의 시대적 배경과 인물의 세계관은 이해하고 읽어야 좀 더 책 속으로 빠져들어 그들과 함께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히틀러가 권력을 장악한 후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바르샤바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은 홀로코스트의 비극을 실감하게된다. 유대인 랍비 집안에서 태어나 자신도 랍비가 되어야 한다는 부모의 지침과 교육 속에 자란 주인공 아론과 부유한 유대인 아버지 아래 신체적, 지적으로는 조금 부족하나 자유롭게 자란 쇼샤, 아론의 연인이었고 공산주의를 추앙하는 도라, 하느님보다 돈을 숭배하는 미국작가 파이텔 존, 부유한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으로 걱정없이 살아가는 하이믈과 그의 욕망 가득한 아내 셀리아 . 미국 여배우 베티와 그녀의 돈많은 늙은 스폰서 샘, 충실한 하녀 테클라 등 개성넘치며 보편적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철학과 인생을 이야기한다.

책의 제목은 쇼샤이나 실제 부각되는 인물은 쇼샤이기보다 아론의 삶을 기축으로 세속적, 신앙적 삶이 구분되어 보여지고 있다. 랍비가 되는 것을 거부하고 글쓰는 작가로 살아가던 아론은 이렇다할 비젼없이 궁핍한 삶을 살아간다. 사랑하지 않으면서 육신의 욕구를 해소하고자 찾게되는 헤어진 연인 도나, 아론을 끊임없이 원하는 중년의 셀리아, 아론이 쓴 희곡으로 재기를 꿈꾸는 미국 여배우 베티, 하녀 테클라는 아론의 세속적 욕망을 채우는 인물들로 나온다. 아이작 b 싱어의 글은 문장이나 묘사가 까다롭지 않고 중간중간 필사하고 싶게 만드는 보석같은 문장들이 많았다.
나치주의 속 유대인의 삶, 히틀러와 스탈린 사이 아론은 딱히 어느 한 이념에 몰입하지 않고 오직 자신이 사랑하는 글쓰기에만 몰입한다. 나치 침공이 거의 바르샤바에 임박했을 때 아론에게는 새로운 세계로의 탈출이라는 좋은 기회가 주어진다. 지금보다 더 나은 삶, 성공, 부와 명예가 그를 기다리고 있으며 모든 것이 아론이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누구나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선택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으나 그 순간에 아론은 세속적 삶보다 순수한 영적 삶의 기축인 쇼사를 선택한다. 그 선택이 올바르지 않다는 것은 아론 스스로도 잘 알고 있었다. 그렇다면 아론과 쇼샤는 과연 행복했을까?
책을 덮은 후 여운이 따른다. 여배우 베티가 처음 아론을 만나며 우리의 만남은 섭리라고 할수 있는 어떤 것이 당신을 내게로 데려왔다고 말한다. 아론이 쇼사를 선택했던 이유도 어쩔수 없는 섭리에 의한 것이었을까? 불안한 삶 속 어느 누구도 행복하지는 못했다. 이 책을 내가 좀 더 나이가 들어 읽는다면 아론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을까도 생각해 본다. 상실할 것을 알면서도 아이같은 얼굴에 아이같은 생각을 가진 쇼샤와의 순수한 사랑을 선택하는 아론,지금까지 욕정에 이끌렸던 사랑과는 다르게 쇼사에 대한 사랑은 어떤 생각과 연상을 동반하지 않는 감정이 자석에 이끌리는 바늘처럼 여겨진다. 편안함과 더불어 절망감도 엄습해오지만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인간들이 끊임없이 실속을 추구하는 사랑보다 둘의 사랑이 아름다워 보이는 것은 나만의 생각인지도 모르겠다.
와 닿은 구절
현대인들은 감정을 느끼는 것을 부끄러워 할지 모르지만 그런 감정과 기질이 그들의 전부이다. 사람들은 사랑으로 불타다가도 얼음처럼 차가워지기도 한다. 한 순간은 친밀했다가도 다음 순간에는 무심해지기도 한다. (page90)
어떤 사람들이 아무것도 갖지 못하는 건 그들에게 손을 뻗을 용기가 없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었어요. 나 또한 그런 사람들 중 하나죠."(page94)
나는 선 채로 자신에게 "지금 행복해?"라고 물었다. 나는 내부의 존재, 자아, 초자아, 영혼 등 그 무엇으로도 부릴 수 있는 깊은 근원으로부터의 해답을 기다렸지만 어떤 답도 듣지 못했다. (page98)
인간의 질투 본능은 책의 부록이나 꽁무늬뼈, 남자의 가슴처럼 퇴화해 흔적만 남게된다는 파이텔 존의 주장은 화이믈과 셀리아만큼이나 이 커플에게도 사실인것처럼 보였다.(page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