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열린책들 세계문학 276
나쓰메 소세키 지음, 양윤옥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생님의 답장이 왔을 때는 적잖이 놀랐다. 더구나 특별한 용건이 있어서 보낸 것도 아니라서 더욱 놀라웠다. 그저 친절한 마음에 답장을 보내 준 것이었다. 그렇게 생각하니 그 짧은 편지 한통이 나에게는 큰 기쁨이었다.

page68


그다지 사교적이지도 않고 크게 삶에도 집착하지 않는 선생님을 처음 만난곳은 가마쿠라의 바닷가에서 수영을 하면서다.단순한 호기심에 시작된 관심은 선생님이 어디에선가 본적이 있는 얼굴 같아서이다. 꽤 친하다고 생각했으나 성격탓인지 선생님은 번번이 나에게 실망감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선생님께로 한발 더 다가가고 싶어한다.


타인의 다정함에 응하지 않는 불편한 사람, 그런 선생님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포기 하지 않고 다가가는 나,

둘 다 불편하기는 매 한가지이고 상냥함으로 무장한 선생님의 부인도 불편함이 보인다. 화자인 나는 서로의 불편함을 무릅쓰고도 지속적으로 선생님을 만나러 간다. 이유는 자신의 감정에 충실할 따름이다.


인간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 사랑하지 않고서는 견딜수 없는 사람, 그러면서도 자신의 품안으로 들어오려는 사람을 껴안아 주지 못하는 사람, 그게 선생님의 모습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