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당신의 문해력 -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 김윤정 글 / EBS BOOKS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당신의 문해력

김윤정/ EBS BOOKS


생존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 문해력!

읽은 것을 잘 이해하고 그것을 밖으로 잘 정리해서 꺼낼 수 있는 능력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현실이다.

문해력은 우리 삶의 전반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 핵심이 되는 능력이다. 자신이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자 한다면 꼭 갖추고 익혀야 할 힘!!! 문해력이다.


서평을 쓰다 보니 세상에는 듣보잡한 단어를 적시적기에 잘 대입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잘 쓰는 사람 그리고 읽은 책에 대하여 논리정연하게 서평을 쓰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는 생각이 든다. 독서에 관심을 가지면서 나 자신이 얼마나 책에 대한 이해력이 높은지 늘 궁금한 부분이다. 글을 비판적, 분석적, 창의적으로 읽어내는 능력, 디지털 시대인 지금 영상이 해결해 주기도 하는 부분이나 이는 나 자신이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영상을 통해 나를 이해시키는 것이라 생각한다. 딱 그만큼의 가치와 발전을 가져온다. 읽기와 쓰기, 어휘력과 독서법까지 작가가 의도하는 묘사력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독자, 그렇게 되고 싶고 이를 통해 좀 더 나아지고 싶다는 생각에 구입해서 읽어본 책이다.


현재의 MZ 세대가 특히 문해력이 약한 이유는 멀티미디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세대이기 때문이다. SNS나 메신저를 통한 짧은 문장 위주의 소통이 그 원인이며 취업 후 이 문제로 고생을 하는 구직자들을 많이 경험했다. 삶의 자산이며 가장 기본이 되는 개인의 핵심 전략인 문해력. 그렇다면 어떻게 이 문해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까?


문장을, 책을 더 나아가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보다 더 필요한 능력이 필요할까 생각해 본다. 주어진 글을 읽고 정보와 지식을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통찰하며 끄집어 낼 수 있는 능력,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때 이를 조율하며 맞추어 나가는 설득력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 문제 해결, 창의성, 리더십, 협상 등 이 모든 것의 기본 토대가 문해력이고 개인의 문해력은 어떤 과정을 통해 향상이 되는지 알아본다.



뇌의 영역에서 읽기 및 해독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뇌피질 중 전두엽의 앞 앞부분인 '전 전두엽' 이 글을 읽고 해석할 때 가장 활성화된다. 전 전두엽은 추론하고 결정하고 계획하고 집행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도 전 전두엽이 담당한다고 하니 갱년기에 감정 기복이 심한 분들도 반드시 키워나가야 할 능력인 듯하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 전두엽은 어떻게 발달하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글을 읽을 때 활성화되는 것이다. 글을 읽고 다양한 과정을 반복하여 실시할 때 전 전두엽은 자연스럽게 활성화되면서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관찰하고 발견하며 스스로를 통제하는 능력이 생겨난다.



이 비교실험만 봐도 왜 우리는 활자책을 읽어야 하는지 이유가 설명된다.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은 글자를 읽는데 급급한 반면 능숙한 독서가는 뇌에 이미 저장된 사전지식과 글을 읽고 해석한 의미를 연결하는 상위인지과정을 거치며 글을 읽는다.

한동안 책을 읽지 않다가 작년부터 책을 다시 읽기 시작했다. 그 중간 책을 읽지 않던 시기가 한창 책을 읽어야 할 사춘기부터 재작년까지이니 나의 전 전두엽은 얼마나 퇴보하였을까...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을 부러워 할것이 아니라 그들의 능력을 따라가려면 부지런히 책을 읽어야 한다. 읽는것에만 치중하면 소용이 없고 읽은 글의 의미와 맥락을 파악해서 글로 나타내야 문해력은 발달 할 수 있다.

문해력은 후천적으로 발전하는 능력이므로 이를 개발할 기회는 얼마든지 찾을수 있고 누구나 언제든 의지를 갖고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게 현실이다. 좋은 성적과 높은 연봉을 꿈꾼다면 반드시 키워내야 할 첫 번째 조건이 문해력이다. 문해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노력이다. 이것이 사교육으로 만들어질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니 해보자! 하면 된다. 열심히 의지를 갖고 하다보면 어느새 훌쩍 자란 나의 문해력을 발견할 날이 올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