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준엄한 손길이 그윈 플레인을 휘감아 이유도 모른채 그는 경찰관을 따라가게 된다. 그가 잡혀간 이유로 연극도중 그윈 플레인의 무례하고 반역적인 잡담을 기억해내며 우르수스는 두려워하고 데아가 알까 염려되어 입조차도 떼지 않는다. 늑대 호모 역시 으르릉 거림을 멈춘다. 호모의 현명함이 느껴진다. 아무일도 없이 시민을 체포해 가는것이 지금에야 문제이겠지만 그 시절엔 경찰의 일상적 방식이었다. 끌려간 곳에서 그윈 플레인은 자신의 과거를 알게 되고 이 모든 것은 그윈 플레인의 수술을 도맡아서 한 하드콰논이 그 어린 소년을 버리고 떠난 배에서 바다로 던졌던 호리병 속 편지가 여왕에게 전달되어 밝혀진 일이다. 하드콰논이 죽어 감옥을 나가는 것을 본 우르수스는 그를 죽은 그윈 플레인으로 착각한다.
폭풍우 속 바다에 홀로 버려진 아이 , 눈 위를 맨발로 걸으며 살려고 노력했던 아이 그윈 플레인의 운명은 한 순간에 변해 버린다. 상속자로서의 신분이 복귀되고 자신의 성으로 돌아와 귀족의 의복을 갖추며 조시안의 유혹과 환락으로 스며 들어간다. 그는 오만을 벌컥벌컥 들여 마시고 자신의 영혼을 흐릿하게 만들고 있다. 그윈플레인의 뇌리에서는 새로운 것들이 무수히 소용돌이 친다. 과거와 미래가 뒤섞이고 충돌하며 온통 모호한 변화, 가난하고 추위에 떠는 넝마의 아이 하나와 눈부시고 화려한 아름다운 귀족 하나, 둘 중 하나를 벗어버리고 또 다른 하나에 융화되어야 할 자신의 모습이다. 고민도 잠시 여공작 조시언이 이 모든 상황을 말끔하게 정리해 준다.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것은 당신의 얼굴이 흉측하기 때문만은 아니예요.당신의 신분이 천하다는 것 때문이기도 해요. 나는 괴물을 사랑하며 익살광대를 사랑하는 거예요.모욕당하고, 우롱당하고,괴이하고 , 흉측하고,(page749)
치솟는 화염과 같은 여공작의 거짓된 사랑고백 후 여왕으로 부터 받은 편지를 건네받고 읽은 뒤 본심을 보이며 매모라게 나가버린다. 혼자 남은 그윈 플레인은 이 모든 상황을 감수할 뿐이다. 상원회의에 참석하게 된 그윈 플레인은 귀족들이 만든 자신의 기형적인 얼굴에 대해 백성의 한 사람으로서 토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