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 드디어 다윈 4
찰스 로버트 다윈 지음, 김성한 옮김, 최재천 감수, 다윈 포럼 기획 / 사이언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

찰스 다윈 / 사이언스북스

표정이나 몸짓만을 보고도 상대방이 어떤 어떤 마음상태에 있는지를 우리는 어렴풋이 알 수 있다. 이는 문화와 전통이 다르고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전세계 사람들이 공통으로 가지는 특정한 능력을 생래적으로 갖추었기 때문이거나 그러한 능력을 후천적으로 습득해 환경에 맞게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찰스다윈이 진화론의 아버지로 불리는 이유는 단순히 진화에 대해 상상한데 머물지 않고 스스로 그 가설에 대해 다양한 증거를 제시하고 최대한 입증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진화론의 핵심은 자연선택 의 원리이다. 이러한 원리는 결코 강자만이 살아남고 약자는 모두 도태되는 과정은 아니라 어떠한 상황이 주어졌을 때 가장 잘 적응한 개체가 살아남는 것이지 결코 힘이 센 개체가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적응해서 살아남는다는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맘모스가 살아남지 못한 것도 기후의 변화 때문인지 전염병 때문인지는 알수 없지만 약자라서 멸종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다윈은 이러한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평생을 연구에 몰두 하였고 ,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책을 발간함으로써 연구에 대한 설득력을 부여하는데 주력하였다. 예비적 고찰단계를 거쳐 종의기원을 출간하여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 후 자연선택을 통한 『진화론』을 인간에 적용해 보려는 시도로 『인간의 유래와 성선택』을 출간하게 된다.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은 진화과정에 대한 다윈의 저서 마무리이며 인간과 동물의 감정과 감정이 겉으로 드러날 때의 표정이나 표현 방식을 상세히 설명해 둔 책이다.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에서 주목할 부분은 무엇을, 혹은 누구를 관찰할 것인지 그 관찰의 대상인데 다윈은 주로 유아나 아동, 정신병자, 선천적인 맹인, 각기 다른 인종, 얼굴 근육에 전기자극을 주었을 때 나타나는 표정과 동물에서 그 특징을 찾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이 대상들이 상대적으로 경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들의 감정을 드러낸다고 생각했고 정신병자의 경우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않고 분출하기 때문이다. 맹인의 경우는 시각을 통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표정이나 표현을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동물의 경우는 지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데 동물원의 동물이나 가축,반려동물들이 그 대상이라 증거자료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인간이 보여주는 다양한 표현들이 대동소이하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된 다윈은 이를 이론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노력을 다양하게 보여 주었다. 이 연구는 단일 혈통의 인간에서 비롯되어 다양한 인종들이 유래되었다는 새로운 논거를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인종들간에 극히 유사한 표정들...예를 든것과 같은 (화가 날 때 양미간을 찌푸리거나 고함을 치며 울 때 눈 근육 주변이 움직이고 얼굴이 붉어지는 등의 행태들) 이 별개의 수단을 매개로 각자가 획득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다.

인간이 보여주는 모든 감정과 그에 따른 표현은 우리의 호흡과 순환기관의 구조가 융화되어 나타나는 것이고 이는 인간의 복리와 무척이나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표정을 보고 대략 그 상황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작은 거짓될 수 있는 언어에 비해 훨씬 진실되게 사람의 의도나 생각을 드러내 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말한대로 다윈의 연구가 아쉬운 점의 한부분만 살펴보자면 오늘날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통계학적 자료나 다윈이 제시한 근거자료들은 에크만이 지적하는 바와 같이 행위에 대한 관찰 빈도가 낮고 맥락에 대한 설명없이 정보가 제공되며 허술함이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편견을 가질 수 있으며 , 설명과 해석이 구분되지 않고 뒤섞여있기 일쑤라고 한다. 그러나 당시의 상황을 감안해 보면 이러한 연구결과가 어느 정도 불가피 했음을 알 수 있다.

동물이나 사람들의 표정에서 그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불편하고 화가 나면 찡그리고 화를 내고 때로는 울게되며 기분이 좋으면 입꼬리가 올라가며 웃게 된다. 이 책을 통해 그러한 표정의 원천이나 기원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학자들이 다윈의 이론을 연구하여 시대에 현재의 사대에 맞춘 발전된 감정의 표현에 대한 이론들이 많이 연구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