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로소피 랩 - 내 삶을 바꾸는 오늘의 철학 연구소
조니 톰슨 지음, 최다인 옮김 / 윌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로소피

조니 톰슨 / 윌북

우리에게는 왜 고민이 생겨나며 그 무수한 고민들을 어떤 지혜로운 방법으로 해결 해 나갈 수 있을까?

사람들은 힘들 때나 삶의 의문이 생길 때, 혹은 정말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지혜로운 어른의 도움이나 동료와 대화 혹은 스스로 사색해서 문제를 풀어나가고자 한다. 때때로 무속신앙의 도움을 받는 이들도 있고 또 철학자들이 쓴 책(?)에서 도움을 받는 이들도 있다. 과연...그럴까?

철학이란 딱딱하고 고리타분하며 이해하기 힘든 학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려운 단어를 마구마구 사용하고 이해하기가 쉽지도 않다. 그 학자가 그 학자 같고 이론은 헷갈리기 일수며 한 마디로 재미가 없다. 이 책은 우리의 그 모든 철학에 대한 어려움을 완전히 꺾어 부셔버린 책이다.

작가 조니 톰슨은 옥스퍼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철학을 가르친다. 학생들과 나눈 대화로 시작하여 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용적이며 무엇보다 마음에 와 닿을 수 있도록 철학의 개념을 설명해 두었다. 우리가 흔히 또 자주 고민하는 10가지의 영역에서 130 여가지의 질문에 대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콩트, 칸트 등등 유명한 철학자들을 소환하여 그들이 주장한 이론의 해법을 알려준다. 다음부터는 헷갈리지 않고 기억해 내도록 쉽게 연상할 수 있는 예시를 들어 주었으며 살아가면서 맞닥뜨리는 고민에 '이런 방법도 있어!' 라며 대안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한마디로 철학이 아~~주 쉽다.


윤리, 실존주의, 예술, 사회와 인간관계, 종교와 형이상학, 문학과 언어, 과학과 심리학, 일상 속 철학, 인식과 마음,정치와 경제로 나누어 일상 속에서 이와 같은 분야에서 고민에 빠졌을 때나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유사한 주제를 찾아 주장한 학자의 글을 읽어보면 어느 정도 해소가 가능할 법한 해법서이다.

타인은 지옥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떤 식으로든 타인과 맺은 관계 속에서 살아나간다. 사람은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고 또 우리가 알고 있는 유전자가 그렇게 생겨 먹었다고 한다. 인간관계는 우리가 타인을 대하는 방식이자 내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이기도 하다. 가깝게 검은 머리가 파뿌리 되도록 영원히 함께 하겠다는 배우자는 어떤가? 육체라는 껍데기가 달라져도 변함없이 충실하게 사랑할 수 있는 플라토닉 러브를 통한 본질의 충실함으로 영혼의 사랑을 유지할 수 있는지 자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남의 편이 아닌 내편으로 불러야 할 일이다. 세상에 유배되어 죽는 날까지 함께 갈 수 있는 영원한 내편!

진정한 사랑은 맹목이 아니라

꿰뜷어 보는 통찰력입니다.

플라톤. 진정한 사랑

책에서는 다양한 사회적 인간관계에 대한 14명의 철학자를 소환하여 그들의 이론으로 그 관계를 풀어나간다.

특장점은 각각의 인간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나 의문점이 다양하다는 것인데 학자들의이론과 책의내용을 읽다보면 어떻게든 해답을 찾을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고보니 이 책 필로소피 랩은 소장용일 수 밖에 없겠다.

그렇다면 우리의 일상 속 철학은 어떻게 나타날까?

사람들과 어울려 한잔씩들 거하게 마시고 나면 라때는 부터 시작해 각자가 가진 개똥 철학이 흘러 나올 때가 있다. 마치 자신이 경험 한 것이 진리라도 된다는 듯 진실로를 남발하며 대화를 파고 든다.

일상 속 철학은 우리가 평범한

그날 그날의 삶에서 하는 생각 또는

행동을 사유하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를 회복 시키는 것은 무엇일가? 모든 걱정과 불안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것!

철학자들이 강력하게 추천하는 내력이 깊은 방법은 바로 산책이다. 그러나 그 어느 철학자보다 산책 찬양론을 펼쳐 낸 이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이다. 소로는 거니는 것 과 걷는것을 구분하고자 한다. 걷는 것은 목적을 이루는 수단이나 거니는 것은 걷는 것 자체만 있을 뿐 목적이 없다. 거니는 사람은 자신의 고민과 스트레스를 뒤에 남겨두는 어디에서든 집에 있는 것처럼 느끼는 '방랑자이자 한량'이라고 한다. 그만큼 생각을 내려두고 편안하다는 뜻이겠지...좋은 산책은 섬세하게 다듬어진 마법이 깃들어 있다고 하니 꽉 막힌 기분일때는 산책을 나가보자! 어딘가에 목적을 두고 가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거닐어야 한다. 모든 것을 내려두고!

삶의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 철학을 이해하고 알게 되면 생각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사소한 일에 감정을 앞세워 앞 뒤 재지 않고 행동하기보다 일이 일어난 원인을 한번 더 생각하고 실천으로 옮겨보자. 철학은 사람을 생각하게 하는 기능을 보강해 준다. 편협하고 좁은 생각을 하기보다 이 책을 통해 넓게 생각하고 여유를 가졌으며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