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의 책 - 인간의 정신을 전복시킨 위대한 심리학의 요체들 DK 생각의 지도
캐서린 콜린 외 지음, 이경희.박유진.이시은 옮김 / 지식갤러리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과 철학의 연관성은 어느 정도일까?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철학자들이 많다.

결국 심리학의 모태는 철학이라는 것이다. 심리의 책 역시 철학의 책과 마찬가지로 시대별로 요약을 해 두었고 분야별로 별도 정리해 두어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사람들은 심리학을 신비스러우면서도 오해하기 쉬운 학문이라고 한다. 한편으로는 막연하기도 하다.

정신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기에 과학적이기도 하고 철학적이기도 하다. 19세기 말이 되어서야 심리학은 괗가의 한 분야로 확립되었다.



서기 200년 경 갈렌이라는 학자가 체액설을 주장하였다. 만물은 흙, 공기,불,물이라는 4가지 기본원소가 결합해서 생긴다고 한다. 이 원소는 인간의 체액인 감정과 기질에 영향을 주고 이로 인해 체액에 불균형을 주기도 한다. 체액에 균형을 회복하면 감정적, 행동적 문제도 치료가 가능하다.

4가지의 기질은 다혈질, 점액질, 담즙질, 우울질로 나누어져 말 그대로 성격의 유형으로 나누어 진다. 예를 들어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다혈질이므로 혈액이 매우 많다고 한다. 이 경우 육식을 줄이고 피를 뽑으면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주장은 현대 치료법의 토대가 되고 있으니 참으로 논리적인 생각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