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팡세 클래식
루이스 캐럴 지음 / 팡세미니 / 2020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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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거의 모든 대화가 언어유희로 이루어져 있어 번역가들이 해석하는데 애

를 먹은 작품 중 하나라고 한다.

원작의 상징성과 숨겨진 다양성이 여러 방식으로 해석 되었다고 하나 모든 이유는 갖다 붙히기 나름이니 이래저래 갖다 붙히고 가지고 놀기 좋은 작품 중 하나라고 평가된다.

그 평가의 이유를 성인이 되어 다시 읽고 생각해보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다.

우리는 살면서 자신과 전혀 다른 자신을 만나기도 한다. 마치 앨리스가 버섯을 먹고 마음대로 커지거나 또는 작아지거나 하는것처럼....

두려움 앞에서는 용기를 내어 큰 산 처럼 행동하기도 하고 믿을 구석이 있다면

작아져서 큰 산 뒤에 숨어 상황을 지켜보기도 한다.어떠한 상황과 경우의 수 앞에서 변한다는 것을 뜻한다.

앨리스는 꿈속에 마주한 세상은 규칙도 없고 자기중심적이며 배려하려고 하지도 않는 별로 가보고 싶지 않은 세상이다. 마치 내가 앨리스가 된 것처럼 조마조마 하기도 했지만 어린아이임에도 불구하고 앨리스는 참으로 용감했다.

아닌것을 아니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투성이었지만 목을 베일 것을 각오하고 아니라고 말하는 앨리스의 모습은

현실에서 비겁해지는 지금의 우리의 모습에게 용기를 내고 목소리를 높이라며 아닌것은 아니라고 말 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고 다그치는 느낌이다.

그래서 이래저래 갖다 붙히기 좋은 작품인가 보다.ㅎ

쥐와 도도새... 신비한 체셔 고양이, 미친 토끼와 모자 장수, 무관심 파랑 애벌레,

입만 열면 ‘저자의 목을 베라’고 외치는 카드 여왕,

툭하면 눈물을 흘리며 자기 말이 끝내기 전에는 절대 말하지 말라는 가짜 거북.

이들은 현실에서는 상상하지 못했던 그 당시에는 무척 놀라운 판타지를 보여주며

루이스 캐럴이라는 작가 또한 시대를 너무 일찍 태어난 게 아닌가 싶었다.

 

천선란 작가의 말처럼 앨리스는 한때 어린아이였던 사람들, 지금도 어린아이인 사람들, 그리고 영혼의 늙음을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는 클래식이다. 누구나 일상에서 클래식을 편안하게 곁에 둘 수 있도록, 원작을 읽기 쉽고 편안하게 다듬어 엮어준 좋은 동화책이며 어느 나이에 다시 읽어도 그 어린 시절 따뜻한 감성을 다시 느낄 수 있는 고맙고 반갑고 소장각을 일으키는 동화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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