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콘서트 1 - 위대한 사상가 10인과 함께하는 철학의 대향연 철학 콘서트 (개정증보판) 1
황광우 지음, 김동연 그림 / 생각정원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철학을 왜 알아야 하는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철학이 중요할까? 여러가지 생각이 들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오류입니다. 철학과 인문학, 역사, 고전 등은 시대를 불문하고 중요한 가치입니다. 아무리 빠른 변화와 새로운 물결이 일더라도, 기존의 것을 등한시 한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인문학의 열기가 예전보다는 식었지만, 여전히 그 중요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모든 학문의 시작이며 다른 분야로의 전이가 가장 빠른 것이 이런 인문학적인 요소입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주요 사상가들을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양적, 질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철학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 어렵기도, 쉽기도 합니다. 또한 내용이 방대하고 동양과 서양의 구분이 뚜렷해서, 호불호가 나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구분과 잣대보다는 인간 중심의 학문, 인문학적인 방법으로 본다면, 우리에게 매우 유익한 학문입니다. 다소 케케묵거나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예전의 것을 통해서 오늘 날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철학의 궁극적인 목적이며, 배울 수 있는 것도 많습니다. 책에서는 동서양의 유명 사상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석가모니, 공자, 예수, 퇴계이황, 노자, 토마스모어, 애덤스미스, 칼 마르크스까지 각 분야의 핵심적인 인물들을 통해서 철학을 말하고 있습니다.


경제와 역사, 정치, 문화, 사회, 종교 등 모든 것의 출발점이 철학이며 이는 지금의 모든 것과도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기호에 따라서 선호하는 인물이 다를 수 있고, 그 인물에 대한 평가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을 근거로 판단해야 하며, 인물의 생애와 사상, 가치관을 우리는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항상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노력했고, 많은 영역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했습니다. 더 나은 세상, 더 좋은 사회를 위해서 나름대로 주장과 논리를 펼쳤고, 이는 후대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단순한 인물의 추앙이나 존경이 아닌, 그들의 사상과 가치를 통해서 냉정한 평가, 우리가 알아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와 목적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고전은 단순한 자기자랑이나 남들에게 보여지는 어필이 아닌, 자신을 단단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거나, 뭔가 불확실한 미래가 보여질 때,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지켜주는 것은 결국 스스로의 내공입니다. 사람들이 공부를 하는 이유이며, 공부를 통해서 얻는 것, 활용할 수 있는 것들도 이런 가치입니다.


단기간에 많은 것을 알겠다는 욕심보다는 꾸쭌하게 관심을 갖고, 사상가들을 알아간다면 스스로가 판단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고, 이런 인물들을 통해서 얻는 것이 있을 겁니다. 철학이 다소 진부하고 더디게 느껴지지만, 파급력이 큰 것도 이런 맥락입니다. 이 책은 유명한 사상가들을 소개하면서, 철학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쉽게 접근하고, 배울 수 있도록 배려한 책입니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나를 지키고, 중심을 잡을 수 있는 기술, 결국에는 스스로에게 정답이 있습니다.


새로운 것에 편승하여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것과 구분하며 지킬 것은 지키고, 버릴 것은 버리면서 선택과 판단을 유연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늘 함께했던 인문학, 그 속에서 많은 가치와 새로운 발견을 통해서 자신만의 힘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 학문적인 접근도 유용하며, 그 자체만으로 주는 교훈과 재미도 있습니다. 일단 사상가들을 만나보면, 새로운 점이 보일 것이며, 동서양 철학의 비교분석도 가능해서 나와 다른 생각이나 주장에 대한 이해와 공감력도 생길 것입니다. 대중들에게 인정받는 인물인 만큼, 배울 점이 많은 유용한 책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