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 서운하고 속상한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고 애쓰는 당신을 위한 감정의 심리학
유은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대인관계, 사람관계는 정말 어렵습니다. 내가 100을 준다고 해서 상대방이 100을 되갚는 것도 아니며, 내가 50을 준다고 상대방이 50만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예측이 어렵고 항상 변수가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것이 관계입니다. 모든 인간관계가 그렇고, 사회생활, 일상생활, 지인들과의 관계에서도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관계에 지치면서 혼자이길 선호하거나 실제로 혼자서 척척 살아가면서 행복이나 만족도를 느끼기도 합니다. 시대가 변하는 하나의 흐름으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아니면 뭔가 잘못되어 가는 것인지 우리는 생각해야 합니다.


이 책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모두 살리면서, 관계를 잃지않고 적당한 거리와 선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행복도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책의 저자가 많은 부분에서 신경을 썼고, 독자들이 읽으면서 충분히 공감할 만한 내용을 주로 담아내고 있어서 누구나 읽기에 부담도 적고, 괜찮은 책입니다. 특히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나 상처를 받은 독자들에게 많은 부분에서 위로가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의 틀이나 구성으로 묶기에는 너무나 다른 개성들이 살아가고 있고, 실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형하된 틀로 묶는다는 것이 이미 틀린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개인적인 입장에서 좋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일단 내려놓음과 상대에 대한 인정입니다. 굳이 존중과 배려까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잘못을 한 것도 아니며, 피해를 준 것도 아닙니다. 그들이 그들의 삶이 중요하듯, 나에게도 자신의 삶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은 원래 상대적이며 이기적, 혹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갖고 있습니다. 다만 이성이라는 제어와 생각을 통해서 견디는 과정입니다. 굳이 너무 맞출 필요도 없고, 눈치를 볼 필요도 없습니다. 물론 상황이나 때에 따라서 약간의 유연성이 필요는 하겠지만,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을 버리면서까지 상대방을 맞춘다고 상대방은 행복해 하거나 고마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당연하게 여기거나, 쉽게 생각하고 더욱 어려운 부탁을 청해옵니다. 적당한 선을 지키고 거절을 하는 것도 나쁜 것이 아닙니다. 나를 위해서도, 상대를 위해서도 말입니다. 아주 당연한 말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스트레스를 받고 생각과 행동을 달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제는 자신을 지키면서 관계에서도 수평적이며 동등한 모습을 보일 때가 됐습니다. 순간적으로 상대가 서운해 할 수도 있겠지만, 상황을 지나거나 시간을 두고 보면 상대방도 이해할 것입니다.


이런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상대방은 당신을 존중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사람이 아무리 속이려고 해도 사소한 행동이나 말투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인간은 항상 실수나 허점을 보이기 때문에 굳이 치밀하지 않아도 누구나 알 수 있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혼자 지나치게 잘해줄 필요가 없는게, 계속해서 주다보면 기대치가 생기게 됩니다. 아무리 아니라고 부정하더라도, 부처나 예수가 아닌 이상 보통 사람의 기준에서는 심리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수용과 인정을 통해서 잘해주려고 하는 행동보다는 적당한 밀고 당기기가 필요합니다.


이런 행동은 자신의 자존감을 세울 수 있고, 상대방이 자신을 쉽게 보지 못하는 아주 당연한 현상입니다. 남녀관계를 떠올리면 아주 간단한 예로 적합할 것입니다. 너무 쉽게 자신을 다 보여주거나 주는 것은 상대를 위해서도, 자신을 위해서도 좋지 않습니다. 세상에 많은 사람들이 있고, 나와 다름이 틀린 것이 아닌, 그저 다르다는 인정의 마음과 기대치를 낮추고, 자신의 길을 걷는 모습이 더욱 현명할 것입니다. 예전과 같은 사회적인 분위기도 아니며, 이제는 자신에 대한 투자와 관심, 관리가 대세로 자리잡은 만큼, 그 누구도 이에 대해서 부정하거나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관계에 지친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의 자존감이나 자신감을 떨어트렸던 주변 지인들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을 보는 눈과 거리는 힘은 그저 단순하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통해서 깨닫는 것이며, 이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굳이 혼자서 모든 것을 희생할 필요도 없고, 잘해주려고 억지를 쓸 필요도 없습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에 대해서는 다르겠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 괜찮은 사람으로 남으려는 것은 욕심입니다. 비우는 자세와 버리는 자세도 우리는 배워야 합니다. 이 책과 함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