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 대문 : 사서 편 - 인생에서 꼭 마주치는 질문들에 대한 동양고전의 답 고전의 대궐 짓기 프로젝트 1
박재희 지음 / 김영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 고전의 향연, 최고의 전문가가 쓴 책입니다. 우리는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기술의 진보와 발달,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사람들의 갈망, 지금도 세상은 변하고 있지만, 현대인들의 마음은 허전하기만 합니다. 아무래도 속도의 힘에 부치거나, 새로운 것만 갈망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회의감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문학에 대한 관심은 커져만 가고 인문학을 통해서 마음의 치유를 받거나 개인적인 성장을 꿈꿉니다. 인문학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동양 고전입니다. 우리의 문화와 닮아있고, 우리 역사, 우리가 처한 국제 정세 등을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부분에서도 배울 점이 많습니다. 위대한 인물이나 지도자, 격언, 사건을 통해서 개인의 삶과 처한 상황에 빗댈 수 있고, 깨달음이나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바쁜 일상과 생활에서 고전에 올인하거나 모두다 외울 수는 없겠지만, 틈틈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읽을 만한 가치가 크고, 꼭 접해봐야 합니다. 특히 여러 인물이 등장하지만, 현대인의 시각에 맞춰서 생각하고 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중국의 개혁을 이끌었던 지도자나 지금의 시진핑도 고전에서 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단지 그들의 직접적인 역사와 문화라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그들이 처한 지금의 국제 질서나 정세의 답을 찾으려는 의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국민들의 역량을 하나로 단합하고, 국가가 가야하는 길을 사상가와 철학자들의 가치관에서 참고하려는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어지럽고 난세의 시기였던 춘추전국시대, 전쟁과 기아가 판을 치던 사회였지만, 오히려 사상이나 철학, 문학, 문화는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위기 앞에서 더 강해지는 인간의 본성과 심리가 반영되어서 그렇습니다. 지금의 중국도 겉으로는 티를 안내지만, 그들만이 가진 내부적인 문제나 외부와의 갈등이 비슷해 보입니다. 


개인의 입장에서도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아무리 개방과 개혁의 시대, 경쟁과 승자와 패자의 구분이 뚜렷한 사회지만, 우리가 어떤 가치를 옳고 따지는 것이 아닌, 개인이 할 수 있는 기회나 역량 발휘, 경쟁에서 이기는 법, 남들보다 더 나은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자세,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장벽에 대처하는 방법, 즉 타협을 할 것인가, 맞서서 부정적인 부분에 대항할 것인가 등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많고, 이런 고민이 생겼을 때, 고전을 통해서 참고한다면 많은 부분에서 새로운 동기부여나 자극이 될 수도 있고, 배울 점도 많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파악입니다. 인간은 원래 이기적인 동물이며, 자신만을 위해서 존재하는 면이 강합니다. 자존감과 자신감, 삶의 대하는 당당함 등 각자가 처한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실행하느냐의 여부는 아주 중요합니다. 어떤 직업과 일을 하든 달라질 것은 없습니다. 공통적인 분모가 많고, 오히려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전의 인물들을 바라보면서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자신의 입장에 대입하여 새로운 것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나 사고의 발달도 꿈꿀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도 이런 부분을 주요 논점으로 설명하고 있고, 우리 현대인들이 어떠한 자세와 태도로 삶을 대해야 하는지, 개인적인 역량과 삶에 대한 가치, 국가가 의미하는 힘과 존재의 여부, 집단의 갈등이나 경쟁, 이로 인해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점까지 큰 틀에서 바라보고 생각하게 합니다. 동양 고전은 우리의 역사나 문화, 한국 고전과도 비슷하거나 유사한 점이 많아서 인문학적인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물론 우리와 다르지만 사람들이 열광하는 서양철학이나 고전, 문학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지만, 역사적인 깊이에서는 명백한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동양 고전을 왜 알아야 하며, 공부하고 오늘 날의 문제점에 적용해야 하는지를 이 책은 아주 논리적인 구성과 설명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암기나 격언에 치중해도 상관없습니다. 우리가 읽고 바라보며 관심을 가진다는 자체가 의미있고 중요한 것입니다. 지금의 변화 속도와 발전하는 삶 속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은 미비하지만, 우리는 하나 하나의 개인이 더 중요하며, 사회에 대해서는 무감각합니다. 이런 괴리감을 좁혀주며, 삶을 조금더 보람있고 가치있게 만드는 것이 인문학을 통한 성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과 함께 많은 부분에서 배움과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