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 경제.상식 편 -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팩트체크 3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JTBC 뉴스룸 제작팀에서 새롭게 발간한 팩트체크입니다. 정치,사회편에 이어서 이번에는 경제,상식편입니다. 일상에서 하루도 빠짐없이 듣거나 보는 것이 뉴스입니다. 그리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며 어떤 일들이 일어났고, 왜 일어났는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바쁘고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는 뉴스와 대중매체의 보도는 필수적으로 다가오며 중요성이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JTBC는 방송위원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시청자들로부터 1위의 자리를 얻으면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책으로 발간되어 많은 독자들에게 우리 사회의 경제와 상식, 이면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 보도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팩트에 근간한 보도일까? 정치적으로 오염되거나 편승되어 일방적인 보도나 취우친 보도가 아닐까? 사람들의 상식과 지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우리 사회는 많은 대결과 갈등이 조장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뉴스의 질이나 보도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JTBC는 다른 매체들과는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과감한 보도와 현장 중심의 취재와 전달, 사실에 근간한 방송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실제로 인정받고 있는 채널입니다.


지난 번 정치 사회편에 이어서 이번에는 경제, 상식이지만 선을 그어서 보기에는 무리가 많습니다. 모든 분야가 하나의 카테고리로 연결되어 있는 만큼 분별적인 시선보다는 하나로 통합하거나 융합해서 보는 것이 배울 점도 많고 많은 것을 알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크게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제상식, 생활지혜, 사회적 사건과 외교관계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어느 것 하나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일들이지만 저는 경제상식과 외교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싶습니다.


우리 경제를 말할 때 항상 등장하는 것이 통계지표와 지수, 저명한 국제기관이나 평가단의 수치입니다. 한 나라의 실물경제나 국민경제, 국민소득 등 다양한 것을 설정하여 평가합니다. 실제로 대통령이나 정치인들도 이를 기반으로 성명을 내거나 국민들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신뢰 할 만한지, 겉으로 보이는 것을 과장한 것은 아닌지, 한 번 쯤은 생각하게 됩니다. 국민들이 느끼고 겪는 체감경제는 갈수록 어렵지만 해외에서 평가하는 자료나 국가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는 괴리감이 있습니다.


외적 성장에 중점을 둔 정책적인 방향성도 있겠지만 내수 경제에 대한 판단이 제대로 안됐거나 통계상 수치상에 의존해서 오류가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갈수록 양극화는 심화되고 계층 간의 갈등이나 세대 간의 갈등은 식을줄 모릅니다. 심지어 요즘에는 남녀 간의 성대결로 진화하여 많은 사회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보도들이 나오며, 이런 문제점들은 사회와 사람들이 느끼는 분노와 허탈감이 어느정도인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실질임금과 지표상에 나오는 평균임금의 간극과 경제외교의 허와 실, 청년실업의 근본적인 문제지적과 사전조사의 오류까지 다양한 해석과 분석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궁금증을 가질 만한 부분에 대한 언급과 친절한 설명에서 상식까지 챙기도록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외국과는 다른 우리만의 셈범이나 문화를 비교하면서 모든 세대가 친근하게 읽고 이해하도록 노력했고 워킹맘이나 주부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대해서도 생활 속 지혜나 상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항상 시대 불변, 뜨거운 감자로 등장하고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는 대일관계의 문제점, 역사문제, 외교마찰, 북한의 도발과 북한의 의도 등 우리의 안보와 역사에 직결되는 사항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경제와 무슨 상관이 있겠냐고 말하겠지만 직결되는 문제로 봐야 합니다. 수출과 무역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의 구조상 이런 변수는 경제 분야로의 전이가 가장 빠르게 일어나며 타격을 받고 많은 기관과 기업, 종사자들의 생계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회에서 바라보는 특정 직업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에 대해서도 말하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에 대한 교정과 요즘따라 큰 문제가 되는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도 꼬집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교양 습득과 지식을 얻도록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실을 기반으로 말하고 있고 근거없는 찌라시성 발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짚어내고 있습니다. 정보의 바다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인터넷, 대중매체를 접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로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를 얻고 그것을 마치 사실인냥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을 제대로 언급하면서 사회 통합과 가치 구현, 언론의 중요성과 존재성에 대한 생각을 심어주고 있고 왜 우리 경제가 어려운지, 서민들의 생계로 직결되는 현실경제가 파탄이며 실업률은 올라가고 기업들은 무엇을 하는지, 정부와 정치인들은 어떤 노력과 실수를 하는지, 국제관계가 왜 중요하며 세계경제의 여파가 왜 우리경제에게 이런 파급효과를 가지는지 등 경제와 관련된 용어나 의미 풀이도 자세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세상을 보는 통찰력과 흐름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능력은 필요합니다. 이 책과 함께 교양도 쌓고 많은 사고와 발전적인 자기계발로 이어지길 바라며,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