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 우리 역사로 되살아난 신화와 전설 청소년 철학창고 35
일연 지음, 고은수 엮음 / 풀빛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막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분들에게 좋은 책입니다. 일연이 만든 삼국유사,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더불어 현재까지 전해지는 우리나라 최고의 역사서로 평가받는 책입니다. 우리의 시조인 고조선과 삼국시대의 역사를 중심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고대사에 대한 기록 서적이라서 높은 가치를 평가받고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 구성과 술술 읽을 수 있도록 많은 전설과 역사적 사건들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대사를 공부하고 알기에 좋은 책입니다.


역사적 측면에서 고조선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교과서나 역사책들을 보면 일률적으로 다루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이 삼국유사를 토대로 만들어진 책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꼭 접해봐야 하는 필수 도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화적인 내용이 많고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디테일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물을 중심으로 풀어가는 전개가 인상적이며 이를 통해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위인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책의 쓰여진 시기도 그렇고 사상적, 문화적 계승의 의미가 강해서인지, 신라를 중심으로 적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통일 신라에 대한 언급이 잦고 신라의 우수성과 성과, 업적을 높이 평가하는 소개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고구려나 백제에 대한 거론이 적어서 아쉽습니다. 이런 부분을 두고 사학계에서는 삼국유사를 그렇게 높이 평가하지 않고 다른 역사서를 참고하여 역사를 기록, 보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라를 무시하고 고대사를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외세의 힘을 빌려 불완전한 통일을 이룬 점은 비판받을 점이지만, 삼국 중에서 가장 늦었고 작았던 신라가 어떻게 통일의 대업을 완수할 수 있었는지, 인물을 통해 잘 알 수 있습니다.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김유신과 김춘추, 문무왕, 그리고 신라의 행정조직과 화랑도까지 다양하게 접할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통일의 초심을 잃고 전성기는 오래가지 못했지만 민족을 하나로 융합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수적인 관료주의와 엄격한 신분제도로 능력있는 인재를 놓쳤고 권력에 눈이 먼 위정자들은 내분을 일삼았습니다. 그리고 전성기를 구가했던 모습을 완전히 잃고 나라가 망국으로 향하게 됩니다.

저는 많은 인물이 있었지만 경순왕에 대한 언급을 하고 싶습니다. 후백제의 견훤으로부터 강제적 왕위계승을 받았고 당시 신라의 국력은 정말 초라했습니다. 그리고 고려의 왕건과 후백제의 견훤의 패권다툼 속에서 신라는 결국 망하고 맙니다.


전쟁을 피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자신들에게 우호적이였던 고려에게 나라를 바치지만 이 부분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합니다. 기울어져가는 나라였지만 천 년 사직의 문을 너무 허무하게 닫았기 때문입니다. 그의 아들 마의태자는 이 부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정확히 어떻게 생을 살아갔는지 학계에서는 지금도 연구중이지만, 분명 보통 인물은 아니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신라의 파급력은 나라가 망하고도 고려시대까지 많은 부분에서 영향을 끼칩니다.


문화계, 종교계에서 그랬고 고려가 흔들릴 때마다 신라부흥운동이라는 명분을 들고 많은 인물들이 난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우리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던 국가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서들과 다르게 문화적, 종교적, 사상적 언급이 많습니다. 통일을 기반으로 많은 문화유산과 문화재가 만들어져서 그런 것도 있고, 태평성대라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며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삼국유사를 통해 우리 고대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