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시사 인문학 - 세상이 단숨에 읽힌다! 인문 사고
최원석 지음 / 북클라우드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시사와 상식, 최근 이슈나 흐름 등 다양한 정보를 얻고싶은 분들은 이 책이 제격인 것 같습니다.

신문과 뉴스에서 말하는 내용들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일련의 흐름과 과정을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제 뿐만 아니라 세계의 정세나 국제관계, 경제, 사회, 외교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정해서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관계를 잘 나열하고 있고 역사적인 분쟁이나 관례 등도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어서 아주 유용한 책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어느 정도는 이 분야에 대해 안다고 자부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몰랐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봐야하는 부분을 느끼면서 부족함을 많이 채웠습니다. 특히 갈수록 심해지는 부의 불평등과 국가들 간의 경제문제와 경제로 인한 국익과 대립 문제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나아 갈 방향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여러 분야에서 강대국이거나 선진국에 속하지 못합니다.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대외적인 규모는 커졌지만 대내적인 사회 문제와 계층 간의 대립, 빈부격차, 세대갈등, 북한의 존재 등 다양한 위기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합리적,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국익과 국민들의 안전, 삶에 대한 보장 등 다양성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민하게 됩니다. 항상 나오는 뉴스를 보면서 왜 저건 저렇게 밖에 처리하지 못할까? 뉴스에 대한 의심, 저 내용이 맞을까 하는 등 다양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전문 분야에 있어서는 지식이나 용어 등 몰라서 난해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통찰하는 힘과 요약, 정리의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크게 깨달았습니다. 그만큼 책의 깊이가 있으며 모든 계층을 아우러서 꼭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자원적인 문제, 기상에 대한 연구, 미래 산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우주와 항공, 인공지능 등 과학 IT 분야에 대한 언급도 있어서 전공을 막론하고 접근하기에도 좋습니다.


인문학이 대세인 요즘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언급하고 맥을 짚고 있습니다. 융합적인 인재, 그런 인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한 시대에 이런 책들을 가까이 두고 접하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본주의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인간의 고매한 가치가 무시받고 오직 물질이 존중받고 다인 듯한 세상의 모습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지만 냉정함도 잃지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돈이 그 사람의 인격이 되는 요즘의 모습을 보면 씁쓸하지만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 뭐라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결국 자본주의는 승리한 이념이며 지금도 세계의 모든 국가가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철학입니다. 자본주의 내에서 경쟁은 당연한 것이며 승자독식이든, 패자독식이든 항상 양날의 검과 같이 결과가 존재합니다. 흐름이 이렇다면 받아들이고 능력과 실력, 우월한 무언 가를 키워야 합니다. 그래서 자기계발이 필요하며 창의적인 생각과 개성이 존중되는 기업문화, 국가적인 판단과 결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책이 주는 자체의 지식적인 요소도 훌륭하지만 사고적으로 생각을 하게 하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뉴스와 신문에서 말하는 내용이 어렵거나 그들과 친하지 않다면 이 책 한권을 읽으면서 교양을 쌓는 것은 어떨까요? 한 권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시사 인문학 접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