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오락 - 고전에서 얻는 5가지 즐거움
허경태 지음 / 큰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전합니다. 고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지식을 습득하며 미래를 통찰하는 힘을 키우기도 합니다. 이 책은 어려울 수도 있는 고전을 사자성어를 통해 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고전에서 얻는 5가지 즐거움이라는 컨셉답게 크게 5가지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은 세상을 통찰하는 즐거움, 2장은 지혜를 얻는 즐거움, 3장은 고통을 극복하는 즐거움, 4장은 학문을 익히는 즐거움, 5장은 인간을 이해하는 즐거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장의 내용들도 예문을 통해, 쉽게 구성되어 있고 분량도 많지 않아서 가볍게 읽으면서 사자성어를 이해하며 공부하기 좋습니다. 우리가 자주 들어본 유명한 고사도 있지만 잘 모르지만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내용도 같이 있습니다. 


고전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며 친근하게 공부하기 위해 작가가 신경을 쓴 부분으로 보여집니다. 저는 많은 격언들이 있었지만 제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과 맞아서 그런지 2가지의 용어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첫 번째는 작심삼일이라는 말이고, 두 번째는 자수성가라는 말입니다. 

공부든, 일이든, 사람들은 저마다의 목표가 있습니다. 목표를 향해 달려가다 보면 원하는 꿈을 이루거나 근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과정에서 힘듦의 연속이며 실패를 맛 보기도 하며 좌절을 하기도 합니다.


저도 계획을 세우고 생활하지만 계획이라는 것이 웃기게도 틀어 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항상 생각하는 것이 작심삼일의 마음가짐을 10번만 꾸준하게 해보자 등등 연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도 합니다.

그리고 요즘 시대에는 정말 힘든 일이지만 자수성가를 정말 좋아합니다. 자신의 힘으로 성공을 이룬다는 격언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말이며 저도 이를 위해 노력을 병행하고 있고 결과로 보이기 위해 스스로를 다잡거나 힘들 때 자주 떠올리는 단어입니다.


고전이라는 것이 단순한 지식이 아닌 삶의 지혜와 태도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으로 활용될 때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고전이 중요시 되는 이유가 역사처럼 오래된 얘기와 격언들이지만 현재에도 적용되는 부분이 많고 도움이 되면 되었지, 악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고전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그 흥미가 학문으로 이어지며 자신이 처한 현재의 상황이나 밝은 미래를 위해 큰 자극과 동기, 등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고전을 읽으면서 자신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며 부족한 부분에 대한 공부와 지식습득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용도 내용이지만 한자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의 언어와 밀접하지만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는 한자를 알면 고전을 알고 습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루에 한 문장을 봐도 되며 내용적으로도 어렵지 않기에 두고두고 읽으면서 알기에 좋은 책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