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한국 현대사 - 피와 순수의 시대를 살아간 항일독립운동가 19인 이야기
안재성 지음 / 인문서원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정교과서 문제로 시끄러운 요즘, 뭔가 역사에 대한 진정성을 주는 책입니다.

백 년도 안된 우리의 격동의 근현대사에서 빠져있고 홀대받는 인물들을 재평가하며 역사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해줬습니다. 일제강점기 독립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오직 조국독립을 위한 험한 길을 택한 위대한 인물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한강의 기적위에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뤘지만 사회적 갈등이나 문제들이 여전히 산적해 있습니다.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앞만 보며 달려와서 뒤를 돌아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독립운동가에 관심이 많지만 아는 인물들만 알지, 처음듣는 인물도 많아서 많이 놀랐습니다.


특히, 김원봉과 박헌영에 대해서는 읽으면서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독립운동적인 측면에서는 정말 업적이 대단했지만 해방 후, 이념의 대립으로 오늘 날의 남과 북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공산주의자 혹은 사회주의자라는 이유로 그들의 공과 과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과만 부각되어 철저하게 무시당하고 소외당했습니다. 영화를 통해, 재조명을 받기 시작하였고 비록 이념의 차이로 월북한 인사들이 상당하지만 그들이 노력했던 독립운동까지 폄하하거나 묻혀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제 치하에서 수많은 열사, 지사, 의사들이 자신의 한몸을 던져서 해방을 울부짖었고 그결과 우리의 독립염원이 인정받아 독립이 가능했습니다. 


비록 일본의 자연적인 패망과 열강들의 허락이 있었기에 가능했지만 말입니다. 우리와 비슷한 상황이였지만 생각보다 독립을 하지 못했거나 뒤늦게 독립을 보장받은 국가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는 어찌보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들은 당시에도 인텔리 계층이라고 불리던 인물들도 많았고 정말 급변하는 시대속에서도 자신의 철학과 신념을 지키기위해 살았다는 점이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을 던지는 것 같습니다. 


이념이라는 잣대를 들이대면 우리의 입장에서는 그들을 옹호하기에는 분명하게 무리가 있습니다.

아직도 남과 북은 이념전쟁이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과 과를 확실하게 구분하여 우리의 역사를 솔직하게 진실되게 알렸으면 좋겠습니다. 부끄러운 역사는 반면교사로 삼고 대비하고 자랑스러운 역사는 부각하여 민족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는 우리가 정말 듣지도 보지도 못한 많은 인물들이 있습니다. 독립운동은 비롯해, 해방 후에 조국의 근대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한 행적들도 많습니다. 개인의 이념과 성향의 차이로 갈라지게 되었지만 통일이 숙원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동안은 우리와 북한이 이념대결을 하였기 때문에 역사에서 숨기고 지워버린 처세가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이제는 글로벌화 시대를 맞이하며 살아가고 있고 북한과의 이념대결에서는 이미 우리가 이겼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들의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응징해야겠지만 더 큰 마음으로 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래된 역사가 아닌 불과, 백 년도 안된 근현대사이기 말입니다.


우리가 그동안 보지 못한, 알지 못했던 근현대사의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재조명한 부분이 정말 가치가 있었습니다.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은 열광할 책이라고 생각되며 역사가 아닌 인물에 대한 접근으로라도 한 번은 꼭 읽어 보셨으면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