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결코 어머니가 없었다 - 엄마와 딸의 공동 회고록
하재영 지음 / 휴머니스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의 활발한 사회 진출로 인해 다양한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요즘이다. 어쩌면 보는 시각에 따라서 전혀 다른 해석과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예민한 주제로도 볼 수 있고, 전혀 다른 입장 차이로 인해 또 다른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해당 문제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며, 소통의 자세를 추구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나는 결코 어머니가 없었다> 책의 제목이 심오한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어머니와 딸의 회고록으로 볼 수 있고, 읽기 좋은 인문학 도서로 볼 수도 있으나, 제법 불편하게 느끼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담론이 많고, 지나치다는 부정의 평가와 당연하다는 긍정의 해석이 공존하는 사회에서는 더욱 현실적으로 무겁게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책의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어떤 형태로의 개선책 마련이 필요한지를 함께 표현하고 있다. 또한 시대가 변하면서 여성의 위치가 변했고, 어머니와 딸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이나 상황 또한 전혀 다르다는 점에서의 직접적인 비교,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이자 방향성으로 볼 수 있다.

















<나는 결코 어머니가 없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책은 진정한 의미의 양성평등을 표현하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물론 지금보다 남자들의 가사 참여나 변화된 인식을 통해 여성을 바라보는 달라진 시각과 현실적인 평가가 존재하나,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는 여성들에 대한 차별이나 불편한 시선 또한 공존한다는 점에서 더 많은 문제와 해결책 마련이 필요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이런 가치 자체가 불편할 경우 기본적인 가족애, 자신의 가족을 생각해서 판단한다면, 더 나은 가치나 형태로의 해석과 감정을 접해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결코 어머니가 없었다> 어쩌면 이 책은 모든 여성들이 바라는 아주 사소한 의미, 세상이 어떤 형태로 변하며 올바른 목소리를 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는 에세이북에 가까울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외면하는 혹은 미루는 사회문제와 현실에 대해 새삼 돌아보게 한다는 점과 어머니와 딸이라는 구성을 통해 누구나 쉽게 공감하며 더 나은 형태, 혹은 변화된 자세를 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괜찮은 인문학 도서로 볼 수 있다. 보는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른 해석과 평가가 가능한 해당 도서를 통해 어떤 형태의 삶과 사회의 모습을 그려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