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주다 - 딸을 키우며 세상이 외면하는 이들의 목소리를 기록하다
우에마 요코 지음, 이정민 옮김 / 리드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분들이 읽으며 공감하거나 생각해 봤으면 하는 그런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물론 우리의 역사나 전쟁을 떠올릴 수도 있고 일본 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점이나 모순, 그들이 행한 과거의 역사 등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도 있지만 이 책은 현실적인 부분과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거나 애써 외면하려 하는 그런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울림과 교훈적 메시지가 강한 책으로 볼 수 있다. 사실 오키나와라는 섬과 지역이 갖는 이미지는 관광이나 여행 등에 치중되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일본 정부의 원하는 의도로도 볼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과거의 역사나 아픈 기억 등이 사라지거나 많이 희석된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도 이런 의미를 갖는 건, 당연한 수순인지 모른다.

<바다를 주다> 하지만 일본 제국주의가 행한 아픔의 역사는 곳곳에서 찾을 수 있고, 어떤 의미에서 오키나와는 우리의 제주도를 연상시킨다는 느낌도 들며, 책에서 말하는 중요한 사건이나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런 본질을 왜 잊어서는 안되며 많은 이들이 관심과 참여를 통해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책에서는 전쟁과 학살, 여성문제와 그곳에서 살아가는 또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오키나와라는 섬이 낭만과 힐링의 의미 만을 갖고 있는 지역이 아니라는 점도 함께 체감해 보게 된다.

















좁은 의미에서는 여성학 자체에 대한 접근과 이해, 어머니라는 모성애와 가족애를 함께 느낄 수 있으며, 넓은 의미에서 볼 경우 오키나라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고, 책에서는 왜 미군기지나 전쟁, 학살, 그리고 일본 정부와 사회의 침묵, 일본 본토인들은 왜 오키나와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차별적 시선을 갖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바다를 주다> 또한 자연과 바다라는 의미를 통해 연결과 고립, 단절 등의 의미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북, 또는 소설적 기법도 드는 책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바다를 주다> 우리의 경우에도 비슷한 아픔과 역사를 갖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오키나와의 경우에는 묻혀진 느낌이 강하며, 일본 본토와는 전혀 다른 느낌을 받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일본에 동화되어 살아가는 모습에서 그곳 사람들의 애환과 아픈 기억, 역사 등이 공존하는 느낌도 받게 된다. 어떤 접근이라도 무방하며 책을 통해 많은 이들이 공감하거나 저자는 어떤 의미를 표현하고자 했는지, 그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접해봤으면 한다. 단면적으로 보여지는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해석과 의미를 제공한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바다를 주다>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