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 가장 본질적인 아트 컬렉팅의 모든 것
도쿠미쓰 겐지 지음, 황소연 옮김, 문정민 감수 / 앵글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 및 예술 분야를 단순히 보거나 즐기는 입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투자의 분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해당 분야의 변화상이나 미래가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책에서도 이런 현상과 트렌드를 바탕으로 미술시장이나 미술품, 또는 미술투자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어떤 투자가치가 있는지를 자세히 조언하고 있어서 해당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에겐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의 미술투자 가이드북, 또는 미술 및 예술 분야 투자의 경우에는 어떤 현황과 현상, 평가 등의 지표가 수반되고 있는지도 접하며 정리해 보게 된다.

<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예전에는 미술 및 예술 분야의 경우 소장의 가치가 주류를 이뤘고, 이로 인해 부의 성공과 상징성을 표현하거나 진짜 부자들의 경우에는 미술품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자본을 만들거나 또 다른 부가가치 창출 등을 이룬다는 느낌이 강했다면, 최근에는 분산투자의 방안으로 활용되거나 지분 자체를 나눠서 투자하는 형태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미술 및 예술 분야라고 해서 예외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도 아니다. 물론 기본적인 투자전략 및 정보의 사용에 있어서도 일반 투자와도 비슷한 점이 많지만, 미술 투자 만의 특화시장 또는 산업 등으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야 한다.

















물론 미술 분야의 경우에는 시대적인 흐름이나 패턴에 따른 가치 평가의 차이가 발생하며, 하나의 상징적인 미술품이 갖는 절대성도 있지만 왜 저자는 현대 미술 투자에 주목하라고 하는지, 그리고 현대 미술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이해하며 이를 예술 분야의 작품이나 결과물로 보지 않고, 새로운 형태의 투자종목이나 상품 등으로도 해석하며 더 나은 형태로 배울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이 점에 대해서도 급변하는 시장 만큼이나 반드시 알고 행해야 하는 미술 분야 투자관리 및 전략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 <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또한 투자에 있어서는 무조건적인 해답이나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대안투자의 방향성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미술 및 예술 분야 만이 갖는 특화전략 등으로의 사용, 그리고 대중들이 바라보는 해당 분야에 대한 인식이나 이해도에 대해서도 냉정한 판단과 평가를 바탕으로 하는 자세도 필요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배우거나 투자전략 및 하나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관리해 나갈 것인지, <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를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생각보다 미래가치도 분명하고 투자의 한 장르, 그 이상의 의미와 가치 또한 동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회적인 요소 또한 풍부한 시장 및 투자 분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례와 현실, 미래가치 및 트렌드 등을 모두 고려해 현대 미술 투자에 대해 표현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우며 이를 실무적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읽고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