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한국인가 - 한류경영과 K-리더십
가재산.김기진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으로 봐도 우리나라 만큼이나 빠른 성장과 발전, 다양한 분야에서의 안정성을 이룬 나라도 없을 것이다. 이는 우리의 자부심이 되어 또 다른 성장과 미래가치를 만드는 기준이 되기도 하며, 세계가 바라보는 우리에 대한 평가나 입장 또한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자부심을 누려도 될 것이다. 물론 안주하는 개념이나 아닌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한국사회의 문화나 한국인 특유의 근면성 등으로도 볼 수 있고 항상 창의적 사고나 자유와 개성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탐구와 열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부가가치를 만들었다는 점, 세계를 재패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었다는 점에서도 지금까지의 상황 자체로도 그 대단함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왜 지금 한국인가> 책의 저자도 이런 기조와 트렌드적 현상을 바탕으로 한국형 경영에 대해 조언하며 어떤 형태로 관리법이나 지금과 같은 좋은 인식과 평가를 유지하거나 더 높은 수준으로의 발전을 추구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동반성장, 이런 가치와 결과의 중심에는 한국인이라는 특유의 DNA와 문화적인 요건이 있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지독한 가난과 말도 안되는 전쟁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잃어봤고, 이로 인해 그 누구보다도 발전해야 하는 강박관념이나 경제적 풍요나 성장이 주는 가치를 절실하게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혁신의 사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고 국가 주도의 성장이나 경제정책을 보더라도 항상 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다양한 관리와 노력이 병행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한국에서 살아가는 국민들의 경우에도 늘 협조적인 자세, 조직과 문화를 존중하면서도 개인의 창의성이나 개성 등을 표현하고자 하는 열망 또한 강하다는 점에서 기본적인 근간이 되는 여러 원인들을 찾을 수 있고, 이런 모든 것들이 곧 국가의 경쟁력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체감하게 된다. 특히 최근의 한류 현상이나 열풍을 보더라도, 결국 한국식 문화와 사고가 어떤 형태의 국제적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새롭게 판단해 보게 된다.

예전에는 서구적 제도나 문화가 모든 것을 지배했지만 최근의 흐름을 보더라도 한류는 단순한 흐름이나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우리의 역량과 문화적 특성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 현실적인 모습으로 볼 수 있다. 저자도 이 점에 주목하며 한류경영, 한국형 경영이라는 의미로 재해석하고 있다. 결국 새로운 미래가치나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도 있고 한국형 경영이 주는 장점과 현실적인 부분이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왜 지금 한국인가> 한국과 한국인의 특성을 잘 표현하면서도 한류경영 및 한국형 경영에 대해서도 일정한 방향성과 실무적 전략방안을 잘 소개하고 있어서, 많은 부분에서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읽으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 및 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