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 50년간 우주를 올려다본 물리학자의 30가지 대답
폴 데이비스 지음, 박초월 옮김 / 반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과학 분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우수한 과학들의 존재, 그리고 이어지는 다양한 투자개발 및 인재양성에 대한 중요성의 부각 등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과학이 미래 먹거리나 거의 모든 분야를 지배할 것이란 평가에는 대중들 또한 쉽게 공감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여전히 과학 인재를 부족하며 아무리 좋은 기술력이나 자본력을 갖고 있더라도, 이게 어떤 형태로 유지되거나 발전된 모습으로 진화해야 하는지도 또 다른 문제로 인식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도 이런 세계적 흐름이나 변화상, 그리고 우주를 탐구하며 얻을 과학적 증명이나 통찰력을 통해 어떤 가치에 주목해야 하는지, 저자는 이 점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특히 물리학의 한 개념으로 볼 수 있는 다양한 우주이론의 존재, 물론 관계된 다른 과학 분야와의 연관성, 상관관계 등을 알아보는 행위도 중요하며 현대 물리학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 진화했으며 관련 학자들의 경우에는 우주를 어떻게 바라보며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자 하는지도 책을 통해 배워보게 된다.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물론 한 개인의 주관적인 평가나 아직까지는 증명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조언이나 입장문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이처럼 작은 발견이나 사소함에서 오는 전혀 다른 결과가 존재하는 과학 분야의 특성을 볼 때, 저자의 논리나 주장 등을 간과하기에도 무리가 따른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지금도 인류는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우주라는 공간이나 의미는 거대하게 다가오며 여전히 모르는 분야이다. 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함께 내포하고 있다는 점을 표현하기도 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투자나 연구개발도 중요하지만 이를 대중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며 나아가는 행위력 또한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는 가치일 것이다. 책에서도 복잡하고 어려운 물리학을 바탕으로 우주과학 분야에 대해 비교적 핵심가치와 키워드 등을 통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해당 분야의 전공자나 종사자의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는 우주과학 분야 가이드북일 것이며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주제나 키워드를 바탕으로 접한다면 생각보다 멀게만 느껴지는 분야도 아니며, 미래를 고려한 방향성으로 판단한다면 비교적 쉽게 배우며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주과학 및 우주이론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입장의 존재, 책을 통해 배우며 어떤 형태로 우리는 접하며 판단해야 하는지, 그리고 우주가 갖는 상징성과 기회적인 요소에 부합하는 사회변화나 접근법 등은 또 무엇인지도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