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사회 - 진정성에서 프로필성으로
한스 게오르크 묄러.폴 J. 담브로시오 지음, 김한슬기 옮김 / 생각이음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로 접어들며 갈수록 심해지는 다양한 사회문제나 갈등적 상황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나 전략 등은 어디 쯤에 있는지, 책을 통해 생각해 보게 된다. <프로필 사회> 아무래도 자본주의 사회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경제에 대한 몰입이나 더 나은 부와 사회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과 관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제가 되거나 갈등적 상황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나 현상 등이 존재하는 요즘이다. 이에 책에서도 어떤 의미에서는 철학적인 부분에 대해 말하기도 하며, 또 다른 관점에서는 디지털 세상을 맞이해 어떤 사회정치나 정책적 효과가 필요한지도 자세히 분석하고 있다.

특히 초경쟁, 초연결 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성장이나 성공을 위해 나아가지만, 현실의 삶은 고단하며 각종 사회적 제약이나 정치적인 분석과 정책적 결정 등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이해나 존중보다는 자신 만을 생각하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화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남탓이나 또 다른 비판의 대상을 찾는 행위보다는 어떤 형태의 갈등 봉합이나 더 나은 형태로의 사회를 구현해 나가야 하는지, 책에서는 이 점에 주목하며 <프로필 사회> 라는 의미에 대해 깊이있는 통찰력을 더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갈수록 소셜미디어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많은 이들이 상대적으로 쉽게 정보나 지식을 구하며 자신과 비슷한 관심사나 형태를 갖는 분들과는 소통을 하지만 반대적인 사람이나 세력과는 단절하는 등의 행위를 자연스럽게 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디지털 현상과 이로 인한 사회문제가 어떤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지도 함께 알아볼 필요가 있다. 물론 책에서는 이런 현상적 기조를 바탕으로 개인의 진정성이나 정체성, 그리고 절대성 등을 중심으로 사회변화상을 진단하고 있지만 말처럼 쉬운 영역도 아니며 어쩌면 더 큰 도약과 전환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프로필 사회> 개인에게는 어떤 시대상이나 변화에 걸맞는 새로운 자기관리법이 중요한지, 그리고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대중적인 인식의 전환이나 부정적 현상,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마주하며 그 해결방안을 찾아야 하는지, 책을 통해 체감해 보게 된다. 개인주의와 집단적 가치나 공동체의 대립, 결국 사람문제나 관리 등의 현상적 결과물로 볼 수도 있지만 다양한 분야를 솔직하게 바라보며 새롭게 마주해 나가는 용기있는 생각과 결단력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프로필 사회> 를 통해 저자는 어떤 문제와 현상을 비판하고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