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처음 읽는 미래학 팟캐스트
앤드류 메이나드 지음, 권보라 옮김 / 프롬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고려할 때 많은 이들이 다양한 가치나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 등을 바탕으로 평가하기 마련이다. 지금도 살기 좋은 세상에서 인류는 더 나은 미래와 편의성을 얻기 위해 나아가고 있고 이는 다양한 분야의 결합이나 뛰어난 인물의 등장, 또는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이나 환경적인 부분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런 변화상이나 성장 및 발전의 자세를 바탕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미래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이 책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현재적 관점의 중요성, 그리고 과거의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적 메시지, 이를 통해 가까운 미래나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미래 사회를 표현하고 있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가 발전할수록 사람들은 경제라는 분야의 중요성과 절대성, 그 힘을 체감하기 마련이나 실제로 미래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경우에는 전혀 다른 분야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거나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인식해야 한다. 책의 저자도 다소 어렵고 복잡한 물리학이나 지구과학의 사례를 통해 인류가 걸어온 길을 조명하고 있고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더해지는 철학적 사고의 중요성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이는 역사나 철학 등의 인문학적 영역과 과학 분야의 만남이 더 나은 시너지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기본적인 구조와도 함께 한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이나 다양한 분야에서의 결합, 환경문제를 인식하며 새로운 사회를 구현해 나가야 한다는 평가 등 지금도 우리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상호작용이나 새로운 기술력 확보 못지않게 기존의 가치를 보존하거나 계승해 나가는 행위 역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을 공감하고 있다. <미래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에서도 이런 현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이나 트렌드를 표현하고 있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진화의 과정이나 인류가 어떤 형태로 새로운 문명을 창조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인지에 대해 조명하고 있는 특징도 갖고 있다. 이는 정보와 지식, 기술 등의 의미로도 표현할 수 있고 개인들도 이런 현실적인 의미를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있다는 점에서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미래를 향한 담론이나 다양한 평가는 공존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며 이는 개인적인 관점이나 공동체 및 사회적인 부분에서도 어떻게 인식하며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다. 과학 및 기술 분야와 인문학적 영역의 결합, 그리고 과거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어떤 것을 배울 것이며 새롭게 부각되는 환경문제나 변화상에 대해서도 어디까지 이해해야 하는지 등을 책을 통해 배우며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판단해 볼 수 있다. 미래를 향한 사람들의 관심과 예측상, 책을 통해 미래학의 본질적인 부분이 무엇이며 이를 어떤 형태로 활용해야 하는지 더 나은 형태로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