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나라 불안한 시민 - 대전환 시대, 한국 복지국가의 새판 짜기
이태수 외 지음 / 헤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만큼이나 격동의 세월을 보낸 나라도 드물 것이다. 민주화와 경제성장을 동시에 이룩한 나라, 세계적인 지표에서도 이제는 선진국이라는 평가를 받지만, 여전히 우리 국민들이 느끼는 삶에 대한 만족도나 행복지수는 낮은 편이며, 이는 또 다른 사회문제나 현상, 갈등적 요인 등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모든 이들을 완벽하게 충족시키거나 다양한 편의와 보상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모순일지 모른다. 하지만 최소한의 삶의 보장, 사회적 약자를 돕고 왜 복지에 대한 지출과 관리를 늘리면서 해당 문제에 대해 그 심각성을 인식하며, 변화를 주저하거나 거부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책을 통해 판단해 보게 된다.


<성공한 나라 불안한 시민> 제목 자체가 우리의 현실을 잘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외적 성장이나 보여지는 것들의 결과물, 각종 지표나 통계에서는 분명 우리는 선진국일 것이다. 하지만 국내문제나 사회문제로 자세히 알아볼 경우 너무 많은 부분에서 여전히 낙후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대놓고 드러나는 차별과 불평등, 계속해서 심각해지는 양극화 문제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공감하거나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더 큰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를 예로 들지만, 우리가 주목하며 볼 분야는 바로 사회복지 정책과 해당 분야, 파생되는 효과와 경제적인 부분일 것이다. 













또한 지금처럼 대선이 임박한 시기에서는 사회복지라는 용어 자체가 또 다른 갈등으로 파생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심스러운 점도 있지만, 그래도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더 나은 세상과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회제도의 모습, 복지라는 의미가 단순히 포퓰리즘 또는 포퓰리스트로 인식되는 그런 생각을 교정하며, 사회복지 정책이나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책을 통해 더 나은 정보와 지식을 현실적으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한 나라 불안한 시민> 지금 우리의 현실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책의 제목인지 모른다. 


분명 성장의 과정에서 누군가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지만, 지금 사회는 이를 외면하거나 자본주의적 가치 만을 강조하며 어떤 부분에서는 천민 자본주의적 행태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기업들의 문제만도 아니며, 정치인들의 선전선동으로 인해 그렇게 되었다고 일반화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분명 모두가 공감하는 문제점이 있다면 이를 개선해야 더 나은 사회와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정치적인 입장은 차치하더라도, 어떤 형태로 사회복지라는 용어와 개념을 현실적으로 도입하며, 사회에 만연한 불평등과 양극화의 문제점과 각종 사회모순에 대해 더 나은 판단을 해볼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알기 쉬운 소개와 예시, 구성 등을 통해 표현하고 있는 책이라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배울 수 있고, 또는 공감해 보게 될 것이다. <성공한 나라 불안한 시민> 사회문제와 현상, 사회복지에 대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의 설정,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