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예측모형 - 인사실패의 원인은 무엇인가?
최동석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가 발전할수록 사람들의 요구사항은 늘어나기 마련이며 기존의 방식에서 변해야 더 높은 가치평가나 좋은 이미지 등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이나 결과를 추구해 나갈 수 있는 법이다. 하지만 이는 이론적인 부분이다, 현실 경영관리에서는 변수가 많고 사람관리나 인재양성 자체가 말처럼 쉽지가 않다고 말하는 분들도 많고, 실제 경영전략에 있어서도 알지만, 암묵적으로 동의하거나 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우리 사회의 현실에서 이 책은 더 나은 경영전략과 방침, 인재상에 대해 함께 판단해 보게 한다. 


<성취예측모형> 누구나 긍정적인 결과나 더 나은 형태로의 발전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이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당연한 가치, 시대정신 등으로 표현할 수 있고, 때로는 새로운 트렌드의 유입으로 인해 사회 전반적인 변화의 바람이 일기도 하는 영역이라 누군가의 인위적인 관리가 활용 자체가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본질을 알고, 그리고 기본을 지키면서 사람의 가치를 구현해 나가는 인문학적 경영이나 마인드가 왜 중요하며, 의사결정과정에서 오는 잡음이나 논란을 통합하거나 잘 조율하려는 방안으로 가려면 리더나 경영인은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무조건적인 자율도 한계가 명확하고, 그렇다고 막연한 책임감과 성과 만을 종용하는 방식에서도 한계와 실패의 결과가 더 가깝게 다가올 것이다. 이처럼 인재관리나 인사관리, 또는 인재양성 등 사람을 관리하는 의미가 얼마나 어렵고 복잡한 과정에서 이뤄지는지, 개인의 사익이나 서로 다른 성향 등을 하나의 단위로 묶으면서 공생의 전략, 모두의 가치를 위해 나아가기 위해선 어떤 경영전략이 중요한지, 이 의미에 대해 우리는 냉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우리 기업들의 기업문화나 조직구조, 이를 맹목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자세이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제시하는 자세, 어려움을 이해하거나 고통을 분담하는 과정에서 긍정의 결과로 전환되거나 더 나은 성과달성이 이뤄질 경우, 이를 제대로 보상해 주는 체계나 관리역량 또한 계속해서 부각될 것이다. <성취예측모형> 단순히 보기에는 개인의 자기계발적 요소를 표현하는듯 하나, 실질적인 경영인의 자질과 인사관리에 대한 조언, 조직문화나 구조 등에서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면서 효율성과 실용적인 방법론 등을 접목시켜 경영관리를 해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이 점에 대해 배우며 현실적인 판단을 해보게 된다. 어렵고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될 것이다. 읽으며 경영전략 및 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