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월드 러닝 - 학교와 세상을 연결하는 진짜 배움 푸른들녘 교육폴더 10
김하늬 지음 / 푸른들녘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에 대한 생각과 평가, 시대는 변해도 교육은 제자리 걸음 같은 느낌이 드는 요즘, 다양한 변화상에 주목하는 것도 좋지만 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판단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정서를 잘 반영해 교육이 주는 목적성이나 명확한 교훈, 어떤 형태로 교육이 발전하거나 변화를 통해 더 나은 가치와 결과를 추구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환경, 때로는 모든 이들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되는 부분들에 대해 소개한다.


주로 학교 교육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나, 우리가 통하는 모든 연결고리나 공유모델, 때로는 단순한 소통을 통해서도 배움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전체에 대한 언급을 통해 세부적인 방법론과 방향성에 대해 정리하고 있는 모습이다. 부모들의 입장에선 자녀교육의 중요성과 변화상은 절대적이며 교육 관련 종사자의 경우에도 달라지는 시대 만큼이나 교육의 주 대상이 되는 아이들 또한 변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의 주체가 되는 사람들이 이런 변화를 더 나은 방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결과가 필요하다. 








특정 직업에 대한 선호도나 획일화 된 교육, 암기와 이해 만을 강요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교육의 다양성과 개방성의 의미가 무엇이며, 왜 사람들이 갈수록 인성교육에 주목하며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이나 대입교육, 입시 위주의 교육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우리 교육이 마주한 과제와 한계점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 항상 큰 꿈을 갖고 개인이 원하는 직업을 갖거나 넓은 세상으로 가라는 의미의 교육적 목적과 가치, 이를 잘 수행하고 있는 주체나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배움에는 나이나 시기가 존재한다고 말하지만, 요즘 같은 세상에선 평생 교육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더 현실적일 것이다. 


어른이 되어도 배움의 가치는 중요하며 이런 배움의 경험적 내공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통과 공감, 인성의 필요성, 단순한 정보와 지식의 습득에서 벗어나 사람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자세를 가져야 큰 교육의 가치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교육제도나 교육학 전반에서 이런 변화상을 인정하며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부족한 모습이 많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방안이 필요하다. <리얼 월드 러닝> 을 통해 저자는 어떤 가치에 주목했고, 교육이 주는 긍정적인 작용과 효과가 무엇인지 읽으면서 공감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