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의 미래를 가장 먼저 만나는 대한민국 - 우리 모두가 별처럼 빛나는 나라
이광재 엮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빠른 성장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은 우리나라, 경제 성장과 발전, 민주주의의 성공적 정착, 이로 인해 사람들이 누리는 삶의 질도 좋아졌지만 여전히 산적한 사회문제나 부의 양극화, 불평등, 또 다른 형태의 격차 사회가 당면한 것도 현실의 모습이다. 이 책도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우리나라를 만들고 모든 이들이 만족하며 사랑할 수 있는 국가와 국민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저자는 다양한 분야를 언급하며 변화의 필요성, 단순한 변화가 아닌 혁신, 그 이상의 가치로 볼 수 있는 정치혁명과 쇄신에 대해 조언하며 달라질 미래 환경에 우리는 어떤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말한다.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언급한 경제와 외교, 그리고 해답은 정치에 있다는 말에 누구나 쉽게 공감할 것이다. 정치가 바로 서야 모든 이들이 겪는 현실문제나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변수로 떠오른 코로나발 보건 분야의 중요성, 코로나가 미치는 경제의 부정적 효과와 달라지는 시장환경, 또한 복지정책은 어떤 형태로 구현해야 공동체도 살리면서 개인들도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우리의 과정도 업적이라 평가할 수 있으나, 새로운 재도약이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선 정치가 바로 서야 한다는 부분에는 일정한 공감대 형성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민생과 직결된 경제 분야에 대한 혁신의 필요성, 주거문제, 새롭게 대두되는 환경문제에 대한 진단과 점검, 교육 분야는 어떤 변화를 거쳐야 하며, 신자본주의적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시장환경이나 경영관리의 법칙 등에 대해서도 그 중요성과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인구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고 당면한 시대정신으로 볼 수 있는 일자리 문제와 해결방안, 부의 양극화를 막고 공정사회로 갈 수 있는 법질서 확립, 또 다른 형태의 불평등이나 격차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결국 해답은 정치에서 그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언급되는 정치는 단순한 진영논리나 이념전쟁이 아닌, 정치인문학적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맞고, 이를 현실경제에서 보편적인 사람들이 수긍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전환, 그렇다면 정부의 역할론이 중요하며 이에 파생되는 다양한 형태의 주체들이나 기관들도 협력하며 사람들이 원하는 니즈나 방향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관심과 고민을 통해 마주해야 할 것이다. 침체된 경제상황, 체감 경기의 둔화, 현실경제에서 느끼는 서민들의 팍팍한 삶, 이를 외면하는 순간, 우리는 도약보다는 정체나 퇴보의 시기를 마주하게 될 지도 모른다. <세계의 미래를 가장 먼저 만나는 대한민국> 이 책을 통해 외면하고 싶지만 반드시 진단하며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