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는 왜 아프리카에 갔을까 - 거짓 관용의 기술
리오넬 아스트뤽 지음, 배영란 옮김 / 소소의책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때는 세계적 명망을 쌓았고 매우 유능한 인물, 뛰어난 리더십을 발현하는 인재로 평가받았지만 최근에는 그의 민낯이 밝혀지고 논란이 이어지면서 각종 음모론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이다. 누구나 다 아는 빌 게이츠, 그리고 그가 운영하는 게이츠 재단에 대한 평가와 논란, 이를 통해 알아보는 자선 자본주의의 허상에 대해 말하며 책에서는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또 다른 형태의 자본독점과 불법관행, 사회정의적 관점에서도 문제가 많다고 비판하며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더 많이 갖기 위해 자신의 탐욕을 숨기며 위선을 포장하는 다양한 형태의 자선단체, 기부단체의 존재, 이를 완전히 없앨 순 없을 것이다.


다만 이들의 탐욕에 놀아나지 않고 자본주의가 주는 올바른 가치, 사회정의의 실현, 코로나로 인해 더 어려워진 상황을 돕고 현실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과 방향성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읽으며 답습해 보자. 또한 사회 구조적인 문제, 인식의 한계성, 양극화에 대한 논의는 진전되지만 구체적인 방안이나 실효성에 대한 의문 등 기부와 자선활동에 대한 색안경적 태도가 아닌 현실적으로 냉정하게 판단하며 거를 것은 확실히 걸러주는 자정효과와 작용이 필요하다는 것은 저자는 게이츠 재단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며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다양한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환경문제, 농업문제, 보건위생에 대한 접근, 모든 것을 경제관계나 이해관계 등을 통해서만 해결하려는 가진 자들의 농간과 권력을 추종하기 위해 이를 암묵적으로 묵인하거나 동의하는 행태에 대해 맞서야만 쟁취할 수 있고 이들의 부정과 청탁, 욕망으로 가득한 세상의 모든 악에 대해서도 순기능적으로 활용하며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기부활동이나 자선단체의 행보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이는 이들이 갖는 불투명성이나 제대로 알려지지 못하는 정보의 한계,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게 돌아가는 것이 없다는 다양한 형태의 고발과 제보가 이어졌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그만큼 사람 위에 사람없고 그 누구도 자신의 사적 욕망이나 야망을 위해 또 다른 누군가를 희싱시킬 수 없다는 아주 기본적인 원칙, 존엄성과 평등의 개념으로도 접근하며 이들의 활동에 대해 면밀히 살피면서 때로는 추적하는 마인드를 갖고 감시해야 할 것이다. 가난한 자들을 돕는다고 선동을 할 뿐, 구체적인 행동력은 이어졌는지, 아니면 실제 활동을 통해 돕고 있다면 그 이면에 숨은 의도나 계산된 결과물이 존재하지 않는지 등 이에 대해서도 엄청난 인적, 사회적 낭비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책을 통해 접하며 자선 자본주의의 허상에 대해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유의미하면서도 현실적인 메시지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빌 게이츠는 왜 아프리카에 갔을까>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이며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