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고객만족·미래예측·현금흐름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플랫폼의 존재, 미디어 환경의 변화, 이로 인해 사람들이 느끼는 체감 편의성의 증가, 경제활동 및 여가 및 사회활동에도 일정한 변화상이 일어나고 있는 요즘, 이 책은 구독경제가 정의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책이다. 우리가 매일 접속하는 미디어와 콘텐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독이라는 용어, 이는 단순히 제품이나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 구매하는 사람들에 대한 정의가 아니다. 어쩌면 물류분야의 변화상, 경영전략에 있어서 더 나은 방향성 설정, 기본적인 마케팅 및 광고, 고객관리나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재가공, 재사용 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책에서도 구독이라는 용어에 주목하지만 서비스나, 콘텐츠, 큐레이션, 리필 등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고 있는 구독모델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관점에서도 나를 알리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고 구독이라는 용어가 단순히 구독자 수를 말할 수도 있지만,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의 소통 및 공감, 교류의 방향으로 활용하며 이를 자신의 업이나 하고 싶은 분야의 일로써 활용한다면 더 나은 수익이나 성공, 나아가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과 성장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해외의 사례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최근에는 국내시장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쓰이고 있음을 알게 된다. 






하나의 아이디어를 통한 결과물 생산, 서로 다른 분야의 만남을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를 적절히 제공하면서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요소, 수익 및 이윤창출을 위한 몰입 등 비슷한듯 전혀 다른 환경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구독모델의 활용방안에 대해 배우며, 새롭게 달라지는 경영전략 및 혁신사례, 단순한 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에서는 어떤 형태로 활용해야 하며,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해야 한다면 구독경제의 모델을 어떻게 활용해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일상의 사소함에서 비롯되는 재발견, 단순한 아이디어를 활용해서 결과를 얻으려는 관리 및 노력, 당장은 작은 단위의 변화라고 체감하겠지만, 이미 세상의 변화속도는 개인이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구독경제 101> 를 통해 더 나은 제품과 물건을 얻으려는 사람들의 심리와 이를 적절히 제공하며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은 무엇인지, 책에서는 가성비와 전문성, 혁신의 사례를 계속해서 강조하며 달라진 시장경제의 상황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고 있다. 또한 요즘처럼 개인들도 쉽게 할 수 있는 판매의 방법론이나 방식에 대한 전략화, 특정 한 분야에 대한 몰입보다는 다양한 분야를 적절히 활용하며 더 나은 최상의 결과를 만들려는 사람들의 노력상까지, 이 책을 통해 구독경제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나만의 전략이나 활용법에 대해서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볍게 읽으면서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북, <구독경제 101> 를 통해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