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망치 - 리더·인재·조직을 단단하게 만드는 20개의 망치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 그리고 이런 과정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역량에 대한 접근, 이 책은 리더와 리더십에 대해 주문하면서 역사를 적극 활용해서 독자들에게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리더가 되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과 리더가 되었지만 오만과 독선으로 인해 몰락한 사례, 실패한 경영관리법 등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들의 유형에 대해 판단하게 된다. 하지만 반대급부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는 또 다른 귀감이 되며 현실적으로 어떻게 경영관리에 활용하며 다양한 형태의 관리론에 적용할 수 있는지, 또 다른 답을 알려주기도 한다.


책에서도 이런 점에 주목해 리더에게 필요한 20가지 방법론을 주문하며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부분부터 쉽게 접근하며 활용해 볼 수 있는 점들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조언하고 있다. 독특한 점은 고전이나 역사적 사례를 현대적 방법에 맞게 재해석 했다는 점이며, 이는 조직이나 인재, 리더의 자질, 리더십의 본연적 가치 등 개인마다 추구하는 다양한 형태나 방법으로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가치를 갖고 있다. 책에서는 자질론에 대해 언급하며 명기, 위공, 납간, 석원, 남과, 신범 등의 개념을 소개하며 관계론에 대한 언급으로 양현, 성구, 천거, 적대, 문병조휼, 예존, 수해 등을 말한다. 


또한 조직론을 말하며 시관, 과거, 고적, 포양, 장상, 경벌, 엄징 등을 소개한다. 이 의미는 한자 표기라는 점을 감안해서 읽길 바라며 책에서 말하는 그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런 과정을 왜 중요시 하며 우리는 어떤 의미를 답습하며 지금 나에게 필요한 덕목이나 조건, 자질 등에 대해 판단해야 하는지 배워 보자. 어려울 수 있는 고전이나 동양철학 및 사상적 의미, 또한 역사적 사건과 인물탐구를 통해 어떤 가치를 리더와 리더십에 적용하며 배워야 하는지, 그 의미가 어려울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저자는 책에서 많은 것을 주문하지 않고 20가지를 다 활용하지 않더라도 개인마다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서 배울 수 있도록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무나 리더의 자리에 오를 수 없고, 잘못된 리더십은 많은 이들을 고통속으로 몰아가는 법이다. 올바른 리더의 모습, 그리고 리더십을 어떤 형태로 발휘해야 해당 조직과 사람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지, 우리는 새로운 관점에서 리더와 리더십에 대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 <리더의 망치> 를 통해 배우면서 역사와 경영관리의 만남으로 생각하며 판단해 보자. 현실에서 활용 가능한 교훈적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