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
이미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가 주는 다양한 효과와 힘은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성인들도 꾸준한 독서 자체가 어렵고 자신의 삶에서 독서가 어떤 영향력을 제공하는지, 이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찾거나 이를 알고 활용하기란 현실적으로 힘든 점이 많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부모의 입장에서 내 자녀나 아이에게 독서교육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점에 대한 방향성과 방법론을 제시하며 함께 하는 의미의 독서가 왜 필요하며 아이의 성장이나 인성교육, 혹은 공부습관의 정착 및 책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하는 좋은 습관의 정착화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뤄지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매일 20분 독서의 힘, 독서교육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꿈꾸거나 이룰 수 있고 부모가 함께 하면서 내 아이나 자녀에 대한 이해, 아이들도 부모를 보면서 좋은 습관을 가지게 되는 효과 등 아무리 바쁜 삶을 살아도 자녀교육에는 최선을 다하는 모든 부모들의 마음을 고려할 때, 책이 주는 효과와 반응은 긍정적이라 평가할 수 있다. 단순한 그림책의 경우에도 쉽게 보지 않고 내 아이를 위해 좋은 반응을 줄 수 있고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책을 접하면서 질문하는 힘, 비판적 사고, 창의력 등 성장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들을 답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책을 통해 성격이나 성향 등의 교정, 성공이나 성장을 바란다면 필요한 요건들이 무엇인지 등을 어른들도 함께 배우면서 독서가 주는 교육적 가치, 목적 그 이상의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당장의 효과를 위한 독서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삶을 그리거나 아이들도 진로나 직업에 대한 이해, 사회성 강화, 독립성도 얻으면서 사람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부모가 함께 하는 독서의 힘과 실천력은 필수적이라 볼 수 있다. 단순한 글읽기나 글쓰기가 아닌, 많은 양의 책을 읽지 않더라도 정확히 이해하는 작문력이나 문장의 구조에 대한 이해, 언어적 능력의 향상 등에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한다는 점이며 꾸준한 독서를 통해 모두가 성장하거나 더 나은 삶을 그리면서 생각하고, 또한 행동까지 고민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목적에도 부합하며 요즘 시대에 더욱 강조되는 인문학적 가치나 인성교육에 대한 고민도 일정 부분 해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매일 20분 엄마와 함께 하는 책 읽기의 힘> 이 책은 단순히 아이들을 위한 책도 아니며 소통과 화목, 공감과 교류 등의 가치를 바탕으로 독서가 제공하는 유의미한 가치들을 어른들도 함께 생각하며 판단해 볼 수 있는 책이다. 물론 부모의 입장에선 무조건 읽으며 활용해 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내 아이나 자녀와 함께 책을 통해 배우며 실천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