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 게 아니라, 조금 서툰 겁니다 - 한입심리학이 _ 삶에 서툰 _ 보통의 어른들에게
조지선 지음 / 책으로여는세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지만 우리는 각박한 삶에서 타인에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거나 자신의 과거를 망각한 채, 보이는 그대로 평가하거나 무시하는 등의 태도를 보이곤 한다. 이는 속으로는 그런 의도가 아니지만 타인에게는 또 다른 상처를 준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하며 결국에는 소통이나 공감보다는 경쟁과 이기는 전략 등으로 인해 더 메말라 가는 형태나 결과로 이어지게 한다. 그래서 항상 자신에 대한 돌아봄, 타인에 대한 인정과 이해, 다름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살아가는 연습을 하며 실제 생각을 올바른 태도나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는 관리론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책의 저자도 책에서 다양한 형태의 심리적 요소에 주목하고 있다. 위로와 행복, 공감과 성공, 습관심리학의 형태로 독자들과 교감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들도 어떤 형태에 주목하며 나를 위해 심리학을 긍정적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일정한 판단을 요구하게 한다. 지금의 내 상태를 알아야 타인에 대한 공감이나 이해가 이어질 수 있고 결국 더 나은 형태로 좋은 과정과 결과를 경험하며 사람관계에도 좋은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있는 교훈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 


굳이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이 우리는 늘 인문학에 대한 열망과 갈증에 메말라 있다. 성공한 사람이나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그들도 처음부터 잘하지 않았고 노력과 관리를 통해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이들이라고 봐야 한다. 결국 나에 대한 관리나 몰입, 성찰의 자세가 삶의 성공과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이라는 사실에 공감하며 책을 읽는다면 저자가 말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또한 어렵게만 보였던 심리학에 대해서도 더 쉽게 이해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작은 습관이라도 지키는 행동력, 자신에 대한 성찰의 자세, 타인에 대한 이해나 공감의 태도, 결국 이런 과정을 통해 위로나 치유의 개념을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고, 나아가 자신이 그리는 삶에 대해서 주도적으로 설계하며 의욕과 열정을 되찾는 긍정적인 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평범하다고 느끼는 삶이나 무기력한 자세에서 벗어나기 위한 필수적인 덕목과 조건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마주해 보자. 저자가 말하는 의미가 일방적인 느낌도 아니며, 상호작용과 소통, 공감능력을 극대화 해서 얻을 수 있는 성공적인 인생관, 삶의 가치관 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못난 게 아니라 조금 서툰 겁니다> 를 통해 삶의 의미와 성장과 성공을 위해 필요한 자세가 무엇인지 느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