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고객은 당신의 한마디에 지갑을 연다 - 코로나 시대, 멈춘 매출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비법
남윤용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의미하지만 경제적으로 불황이나 위축, 변화의 과정에서 오는 과도기적 영향 등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하는지 판단의 혼란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도 이런 어려운 시대에 어떤 전략과 방법으로 성장이나 판매, 매출상승 등의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기본적인 마케팅이나 세일즈, 브랜드 전략, 고객관리 및 대응에 대해 풀이하며 실무에 맞는 역량강화와 마케터와 세일즈맨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하는 마인드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1장에서는 판매부진에 대해 언급하며 해당 업종의 종사자들이 겪는 공통적인 어려움과 더 나은 판매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조언한다. 무조건 열심히만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말 습관의 점검, 인맥에 의존하는 한계 등을 말한다. 그리고 마케팅의 모든 것은 고객으로부터 나온다는 의미를 통해 고객을 대하는 태도, 똑똑한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고객의 말에 답이 있으니 경청하라는 조언, 고객을 찾지 말고 찾아오게 하는 전략화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고객이 사게 만드는 8가지 법칙을 소개하는데 쉽게 설명하기, 결정해 주기, 약점을 장점으로 변환해 말하기,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경험을 같이 말하는 방식, 판매는 타이밍 이슈를 잡는 법, 고객의 니즈 간파하기, 경쟁 상품을 객관적 언어로 비교하기 등이 그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며 더 나은 방법을 찾았다면 많은 물건이 필요하지 않고 소수의 물건을 팔더라도 자신 만의 노트를 작성해서 철저한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해 보는 행동력과 판매에도 센스가 필요하다는 전략화,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고 챙기려는 습관화 등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성장이나 결과를 남기는 매출전략을 생각하며 행동해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경험과 일정한 가치 판단을 할 수 있어서 마케팅이나 영업, 세일즈 전략에 대해 실무적으로 판단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것이다. 진화하는 똑똑한 고객들의 등장, 이를 두려워 하는 판매자라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차별화 전략, 경쟁력 강화, 이기지 못할 거면 판을 바꿔라는 조언, 사소한 한 끗 차이라도 새로운 것에만 집착하는 방식보다 더 낫다는 조언, 다양한 형태로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의 활용방안, 오프라인 시장에서 팔아야 한다면 어떤 플랫폼으로 변화할 것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실무에 적용할 만한 전략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고객도 판매자의 영향력과 설득력에 따라 상품을 구매할지, 포기할지, 이를 정하는 법이다. <결국 고객은 당신의 한마디에 지갑을 연다> 를 통해 읽으면서 실무에 적합한 그리고 요구되는 새로운 마케팅, 영업, 판매능력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