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에게 배우는 자존감 관계법
가토 다이조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말하는 타인에 대한 일정한 기준과 평가, 이에 모든 것을 맞추거나 타인을 위해 살아가선 안된다. 누구나 뚜렷한 가치관이나 성향, 성격, 개성 등 하나의 관점으로 일반화 하기엔 무리가 가는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고 우리 자신들도 이런 것을 알지만 현실은 다르다 라는 의미로 임의적 해석을 하거나 타인을 위해, 혹은 호감을 사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며 살아간다. 이런 기본적인 배려와 존중, 덕목 및 관리의 가치가 타인에게 인정받거나 긍정적으로 표현된다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현실은 다르다. 


책에서도 말한다. 생각은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이는 스치는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라고 말이다. 맞는 말이다. 자존감과 관계법이라는 의미가 함께 쓰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것이다. 하지만 사람마다 있는 공통점이나 심리적인 기법을 통해 더 나은 방향이나 전략을 배운다면 기존의 관계에서 자유롭거나 내가 생각하는 주도적인 관계망 형성 및 내 삶에 집중하며 더 나은 성장과 과정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어려운 단위를 소개하거나 관계에 있어서 일방적인 요소를 부각시키기 않는다. 물론 나를 악용하거나 내 감정이나 마음을 다치게 하는 대상, 함부로 하는 이와는 과감한 결단을 통해 손절해도 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관계는 쌍방으로 이뤄져야 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들이다. 성장이나 변화, 심지어 철저한 관리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을 보라, 도덕적, 윤리적 문제만 안된다면 타인에게 무관심 할 정도로 자신에게만 몰입했고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관계에 대해서도 일정한 경험을 체득하거나 자신 만의 방식으로 처세하는 법을 깨달았다. 이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며, 불필요한 자기 부정 감정에서 이를 자기 긍정으로 감정으로 바꾸는 노력과 관리에 집중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때로는 나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타인에게 이런 극단적이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세상살이가 힘들듯이 사람관계는 완벽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부분을 깨닫고, 이를 마주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며 생각했다면 행동하거나 관리하는 부분에 집중을 하며 내 삶과 나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 판단하며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심리학자가 말하는 자존감 관계법,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고 읽으면서 당연하지 라는 반응으로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과정을 답습하며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책을 통해 배우며 자신에 대해 점검하며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본다면 저자가 말하는 의미와 조언이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지,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