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장려 성공시크릿 - 다산코리아 행복코리아를 꿈꾸며
박희준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우리가 당연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바로 저출산, 고령화 사회이다. 인구절벽, 출산저하로 인해 사회의 모든 면이 무너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파생되는 경제적 비용낭비나 사람들이 느끼는 체감상의 문제, 사회문제 등은 어떻게 돌파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사실 이 책은 그리 복잡한 문제를 강요하거나 요구하는 조언서가 아니다. 현실적으로 당면한 해당 사안에 대해 모두가 관심을 갖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정책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 사회적 인식의 전환, 출산을 장려하도록 하는 근본적인 원인 분석 등을 통해 접근하고 있다. 


이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더 나은 환경조성 및 사람들이 믿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도 우리의 몫이며 단순히 정치인들의 공수표나 그들의 이익을 위해 매몰되거나 희생되어선 안될 것이다. 또한 출산의 의미가 무엇인지, 결혼문제, 취업문제, 주거환경의 안정화, 집값문제 등 당면한 과제들이 많고 이 모든 분야가 연결되어 있기에, 해결책이 잘 보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저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 주목했고, 무엇을 위해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미래한국을 지향해야 한다고 하는지,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정부 주도의 정책으로 인해 돈은 돈대로 쓰지만, 효과는 미비하며 오히려 사람들의 반발심만 키우는 정책보다는 현실적으로 무엇이 더 중요하며 우선가치에 두어야 하는지, 출산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해 보는 자세만으로도 변화를 이룰 수 있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수용이나 관련 분야의 종사자들의 노력과 관리, 여기에 더해지는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관심과 수용을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당장의 비용이나 시간적인 측면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미래를 생각하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정책이 필요하며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우리 모두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더 이상 선거용 공수표가 아닌, 실무에 필요하며 사람들이 공감하거나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정책반영, 그리고 아이를 갖는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의미를 갖는지, 가족을 만든다는 의미가 무조건 경제적인 의미로 해석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해당 분야에 대해 심도있게 접근하며 변화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 법이다. 인구절벽의 시대를 맞이해 남의 일이 아닌 내 삶과 생존권 문제로 직결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고 책을 통해 마주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