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입문자를 위한 Wine Book - 대한민국 여성 1호 소믈리에의
엄경자 지음 / 아티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며 이제는 대중적인 이미지까지 더해져, 많은 이들이 즐기는 와인문화, 단순한 주류문화가 아니며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모임에서 필수적인 문화, 소비의 개념을 초월한 의미, 그리고 와인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역사, 여행적 의미를 접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와인이 주는 이미지는 상상 그 이상이다. 이 책도 와인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북으로 보이지만, 와인을 통해 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사업확장 및 영역에 대한 언급, 비즈니스적 요소, 와이너리 관광사업 등 구체적인 사업의 계획을 세워볼 수 있을 것이다. 


포도재배에서부터 와인의 분류와 기본정보, 식사 용도에 따른 분류, 단맛의 강도에 따른 분류, 색에 의한 분류 등 개인의 취향이나 지역적 이미지, 서로 다른 문화적 차이를 개성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와인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책에서도 프랑스 와인을 비롯해 유럽와인에 대한 소개, 그리고 신대륙 와인과 아시아 와인까지 다양한 지역의 와인을 소개하며 어떤 제조과정을 거치면서 만들어지는지, 그리고 어떤 역사적 배경을 통해 와인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원조나 본고장의 이미지가 강했던 기존의 와인과는 다르게, 최근에는 다양성이 존중되는 문화적 흐름에 따라 와인시장과 사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물론 지역이나 날씨, 선호하는 대중들의 취향이나 기호에 따라 이질적인 면도 작용하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만남에 있어서 와인은 손님을 맞이하는 의미와 비즈니스적 요소가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책도 와인을 가볍게 즐기는 사람들부터 가격적인 부분, 관련 직업의 유망성, 와인 보관법이나 가볍게 취미생활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와인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비슷한듯 다른 이미지를 내는 와인의 특색을 잘 반영해 최대한 쉽게 독자들에게 와인이 주는 기본적인 의미나 파생되는 효과 등은 무엇인지, 이를 종합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사람들과의 만남에 있어서 와인을 가볍게 즐기는 용도나 관련 용어나 정보에 대해 아는 척 할 수 있는 부분, 와인을 통해 사업적으로도 생각해 보는 습관, 결국 새로운 시대에도 비즈니스나 영업, 마케팅 효과는 계속된다는 점에서 와인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아니면 나를 위한 힐링의 시간으로 소비하고 싶다면 내 취향에 맞는 와인은 무엇이 있는지, 와인 입문자를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와인에 대해 공부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종류와 유형에 놀랄 것이며 단순히 소비하는 주류문화, 파티문화 정도로만 알았던 와인에 대한 이미지에서 더욱 확장된 형태로 받아들이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와인 입문자를 위한 Wine Book> 접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