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토지수용보상금 지키기 - 세무사와 감정평가사가 알려주는, 최신 세법 반영, 2021 개정판
이장원 외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부동산 정책 및 도시계획에 대한 정보활용, 이를 통해 얻거나 이룰 수 있는 재테크의 새로운 관념이나 투자정보와 전략에 대한 고민, 이 책을 통해 조금은 풀 수 있을 것이다. 토지수용보상금의 개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내가 갖고 있는 물건의 유형이나 종류, 특히 새롭게 대안투자처로 인식되는 토지투자의 개념과 보상금의 범위, 유형에 따라 다른 보상 관련 정책들을 전문가들의 조언과 의견을 통해 배우며 투자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다소 어려운 전문용어가 많이 나오며, 이를 제대로 이해하며 알아야 정책이나 세법에 맞는 토지투자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익수용 손실보상의 기본이 무엇이며 손실보상 감정평가에 대한 조언, 양도소득세에 대한 정리, 각종 세제혜택, 수용 부동산의 유형이 농지인지, 임야 또는 대지인지, 혹은 주택 또는 건물인지에 따라서 다른 세법의 유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세무사와 감정평가사에게 물어보며 배울 수 있는 코너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내가 갖고 있는 자산이나 물건, 투자대상 및 유형에 따라서 비교하며 배울 수 있고, 정확한 의미에서 토지수용보상금의 개념과 활용방안에 대해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받게 될 것이다. 





물론 기본적인 부동산 정책 및 세법에 대한 공부도 중요하며 관련 용어마다 다른 특징, 구분적 요소에 대해 실무적으로 접근하며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 중요한 상속이나 증여에 대한 언급, 사업용 토지와 비사업용 토지의 구분, 양도소득세 계산구조 및 관련 가산세에 대한 정의 등 세법을 완벽하게 알아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스러운 점도 있지만 새로운 대안투자의 개념이나 기존의 투자전략에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대응할 수 있으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들이면서 더 나은 투자전략을 선택할 수 있기에 소장하며 배우는 가이드북으로 사용할 것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땅의 가치를 판단하는 전문가들의 조언, 그리고 관련 업에 대한 전문성 강조, 개인의 관점에서 할 수 있는 부분과 위임하거나 관련 정책에 따라 유동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전히 토지수용보상금에 대한 개념 자체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도 많고, 반대로 잘 알면서 새로운 투자 기회로 여기며 활용하는 분들도 존재한다. 부동산 정책도 변하며 관련 분야의 투자전략도 다양해지고 있는 현재의 추세를 고려할 때, 이 책은 전문성을 갖고 있는 실무적 부동산 투자 가이드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이 방대해, 모든 내용을 이해하거나 보기에 무리가 따른다면 나에게 맞는 종류나 유형에 따라 뽑아서 공부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론이 될 것이다.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