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코노믹스 - 음악 산업에서는 누가, 어떻게 돈을 버는가
앨런 크루거 지음, 안세민 옮김 / 비씽크(BeThink)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경제학이나 경제현상, 경제활동 등에 접근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그리고 이를 활용하거나 평가하는 방법에도 다양한 접근법이 존재하며 이를 우리는 어떤 변화상으로 봐야 하는지, 때로는 트렌드를 분석하는 일반적인 분석에서부터 다양한 분야로 연결지어 생각하는 방식까지, 더 유연한 사고로 변화에 대응해야 하며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의 접목을 위해선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안목을 가져야 가능할 것이다. 이 책도 음악분야와 음악산업의 동향을 분석하며 이를 경제학적 측면으로 풀어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경제를 보는 새로운 관점론을 배우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책에서는 어려운 경제에 대한 이미지를 최대한 쉽게 희석하고 있고 콘서트경제학, 뮤지션, 슈퍼스타, 음악산업과 음악이 갖고 있는 예술적 이미지, 대중문화적 관점에서 다양한 장르를 함께 소개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로코노믹스에 대한 정의, ,음악의 경제학, 음악산업의 계약, 스트리밍 경제학, 디지털 세계와 지적재산권, 세계음악시장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경제학과 함께 성장하거나 새로운 분야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해당 분야에 대해 더 넓은 관점을 갖고 활용하거나 이를 이해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고 있다. 





단순히 종사자들이나 예술가들의 영역이 강했던 음악산업의 경우, 다양한 미디어와 크리에이터들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 색다른 방법으로 소통하며 대중들과의 호흡을 함께 하고 있으며, 영향력의 유무도 중요하지만 해당 업을 가볍게 즐기면서도 사회문제나 변화상에 대한 언급과 생각정리 등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런 변화상에 대해 가볍게 취급하거나 볼 수 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자본주의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도 아니며 당연히 주고 받는 문제에 대한 시장소비 개념이나 상업적인 측면에 대한 언급, 하지만 그 이상의 가치인 경험적인 측면을 공유하거나 시간가치에 대해서 중요하게 여긴다는 대중적인 정서에 대해서도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달라진 소비자들의 관점이나 높아진 의식 수준에 맞춰 해당 분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는 음악산업을 초월한 다양한 분야나 산업으로의 선순환적 전이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경제학적 측면의 분석과 정의 외에도 경제를 더 쉽게 접근하면서도 생활속에서 누구가 경험하며 활용할 수 있다는 유무형의 가치를 함께 언급하며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로코노믹스> 에서 말하는 새로운 변화상, 이를 기회로 잡아야 새로운 미래를 주도하거나 그릴 수 있고, 결국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 변하고 있으며 반응하며 일정한 평가까지 내리는지, 책을 통해 해당 현상에 대해 쉽게 이해하며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로코노믹스 현상에 대한 경제분석, 읽으면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