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 - 자존감을 높이는 아침 1분 루틴
고토 하야토 지음, 조사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 의미를 갖는다. 좋은 기운을 받고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과 불규칙한 패턴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억지로 시작하는 사람은 그 출발점부터 차이가 존재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그들의 경험담을 봐도 아침의 중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저녁에 일하는 사람도 많고 일반적인 패턴과는 반대로 생활하는 사람들도 존재하기에,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삶의 자세나 방식론이 무조건 맞다고 볼 순 없으나, 보편적인 관점에서 아침의 중요성을 통해 말하는 하루 계획이나 습관, 생활패턴 및 루틴화는 우리가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행동해야 하는 조건이다.


이 책에서도 특별한 의미보다는 보편적인 의미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삶을 살 것인지, 구체적으로 필요한 자기계발 및 성공을 위한 조건, 자기관리의 기본적 자세,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시작의 의미에 대해 말하며 아침 루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일을 하는 입장에서도 필요하며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나 아니면 다양한 형태로 사람을 만나며 영업하거나 대면업무를 하는 분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억지로 일어나는 패턴에서 벗어나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며 간단한 업무를 보는 습관, 혹은 걷기나 가벼운 운동을 통해 내 감정이나 마음상태를 긍정적으로 시작하는 의미에서도 아침은 절대적인 시간이다.


물론 다양한 변수는 존재하며 생각하지 못한 일들로 인해 계획이 꼬일 수도 있지만 항상 같은 시간, 비슷한 패턴대로 행동한 사람일수록 이런 위험에 잘 대응하며 나를 위한 성공적인 관리나 자기경영의 방식이 무엇인지, 이런 루틴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거나 경험적인 내공을 얻으면서 나에게 집중하며 더 나은 방식의 삶의 자세에 대해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불필요한 걱정이나 불안한 마음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과 억지로 살아가는 의미는 시간관리에 있어서도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발생한다. 이왕하는 일이라면, 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다른 일을 하거나 더 많은 것을 한다는 의미로 접근하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도, 실패나 부정의 감정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삶, 내가 주도하는 인생을 살아가고 싶다면 아침의 의미, 시작이라는 좋은 느낌과 감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그저 그런 삶을 살아가는듯 보여도,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사람은 늘 비슷한 패턴으로 움직이며 하루를 살아간다. 그리고 철저한 자기관리와 일정한 루틴을 통해 내가 오늘 할 수 있는 범위나 계획에 대해 수시로 점검하며 더 나은 방식을 찾거나 이를 대안할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을 통해 위기나 위험 등을 극복하며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삶의 의욕도 되찾고, 나에 대해 성찰하거나 점검하며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읽으면서 성장을 위한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가장 기본적인 단위에 대해 조언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