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내는 리더 수업 - 기업을 살리는 신의 한 수
민병록 지음 / 레몬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입장에서 중요한 경영관리법,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생산성까지 높이며 기업의 방향성이나 미래가치를 긍정적으로 그리는 방안이 무엇인지, 책에서는 기본적인 경영관리법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리더십을 발휘해서 조직과 인사를 능동적으로 관리하며 다양한 위험이나 변수에 대응할 수 있는지, 기본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경영관리에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성과를 내는 방법론을 강조하지만 관리론적인 측면에서 최대한의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 자투리 시간 활용 등의 방법론을 통해 일 자체 몰입하는 행동력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저자는 독자들의 이해와 편의를 위해 다양한 용어를 개념적 의미로 소개하는데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효율성과 생산성에 대한 정의, 2장에서는 현명한 의사결정 방식, 3장에서는 회사의 방향성, 4장에서는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 그리고 가치, 5장에서는 전략적 경영이 무엇인지 말하며 6장에서는 능력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의 여부, 7장에서는 구처젝인 리더십 발휘 사례, 8장에서는 조직과 인사를 이해하며 사랑하고 있는지의 유무, 9장에서는 회사의 실적에 대해 소개한다. 전반적으로 모든 것들이 필요한 단위이자 영역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언급이나 예시도 좋지만 기본적이며 본질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태도가 우선되어야 한다. 기업경영 자체가 쉬운 것도 아니며 다양한 사람들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일정한 성과를 내야 하는 총체적인 관념이며 이를 위해선 관리자의 역할도 중요하며 시대변화나 트렌드, 소비자들의 요구나 정신에 맞는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상업적 이미지나 돈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시장조사나 온라인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및 대응책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일을 하는 행위자들에 대한 관리, 인간관계 및 협업이나 소통의 가치가 왜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는지, 이를 외면해선 안 될 것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나 조직의 구성원인 경우 자신의 커리어 관리나 성과달성, 성장을 위한 능력개발 등도 중요하며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최대한의 효율을 통한 이윤추구를 달성하는 업무결과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것이다. 처한 입장이나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점은 있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엇이며 이를 현실에 맞게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일정한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고 우리가 조직이나 관리자, 구성원들을 어떻게 이해하며 기업의 경영전략이나 혁신사례를 분석해야 하는지, 책에는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결국 리더의 리더십이나 변화를 통한 새로운 방향을 찾아야 한다는 책의 논리,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