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조각하는 5가지 방법 - 위기에 대처하는 나 찾기의 힘
이나겸 지음 / 북퀘이크 / 2021년 3월
평점 :
성공을 향한 맹목적 추종, 그리고 자본주의적 가치가 모든 사회와 사람들의 심리나 마음을 대변하고 있는 시대, 여기에 변수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상까지, 우리는 너무 많은 것을 해야 하며 미래를 위해서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쉽게 예단하지 못하는 그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물론 모든 이들이 성공하는 세상도 아니며 아무리 노력해도 할 수 없는 것들이 명백히 존재하는 사회이다. 그렇다고 포기하기에는 삶이 아깝고 나라는 의미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수밖에 없기에, 그래도 우리는 살아가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마인드로 살아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조금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삶을 조각하는 기준으로 철저한 나의 관점에 주목하고 있다. 간혹 사람들은 이런 말을 자주한다. 자기애, 자존감, 자신감 등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성장이나 성공에 어떻게 활용하란 말인가 라고 말이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이나 위대한 사람들조차도 그 시작은 미비했고 아주 작은 존재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만큼 누구나 잠재력이나 성장 가능성은 갖고 있고, 이를 기회에 맞춰 활용하거나 또 다른 누군가의 도움으로 결과를 낼 수 있는 사람들만이 성장이나 성공이라는 결과를 이루는 것이다.
삶에 대해 지나친 부정도 위험하지만, 근거없는 긍정도 경계해야 한다. 그리고 나다움, 나답게라는 키워드에 주목하며 자신이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인지, 제법 시간이 걸리며 철학적인 의미가 강하더라도 이 의미에 대해 생각하며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변화를 추구하거나 성장 및 결과를 낼 수 있는 행동의 의지력이나 동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나다움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사람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하며 행동하는 자세, 성장이나 성공을 위해 필요한 필수습관 및 좋은습관을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 등 부가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며 관리해야 진정한 자아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이 아무리 복잡하며 변화의 속도가 빠르더라도 일정한 길과 답은 존재하는 법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영리한 사람이나 자신에 대해 빠르게 정리를 내린 사람 만이 빠른 결단을 할 수 있고 실제 이어지는 행동력을 통해 기회를 잡고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별거 없는 조언이나 진부한 소리로 보일 지 모르나 책에서는 가장 중요한 나다움에 대해 정의하며 독자들의 판단을 돕고 있다. 나라는 사람의 내공과 경험, 그리고 올바른 판단과 행동력은 위기나 실패의 순간에서 빛을 보게 될 것이다. 스스로를 믿고 우직하게 살아가는 삶의 자세와 적극성, 변화를 주저하지 않는 마인드 리셋을 통해 내가 누구이며 어떤 삶을 그리는지, 읽으면서 배워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