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 - 모네와 고흐를 사로잡은 일본의 판화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오쿠보 준이치 지음, 이연식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키요에라는 용어가 생소한 분들도 많을 것이다. 쉽게 표현하면 일본판화, 일본미술로 정의할 수 있다. 최근 인문학의 유행으로 인해 미술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어났고 다양한 미술사나 미술에 대한 예술적 접근, 대중문화로의 승화를 통해 미술이 주는 유의미한 가치가 많다는 사실도 잘 알 것이다. 이 책도 생소해 보이지만 우리와 비슷한 문화를 간직했지만 확실히 다른 차별성도 갖고 있는 일본미술에 대해 이해하며 그들의 문화와 그들에게 영향을 준 미술가나 미술사적 의미가 무엇인지, 문화적인 차원에서 배우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기본적인 흐름과 구성에 대해 소개한다. 1장에서는 우키요에의 흐름, 탄생과정이 그것이다. 그들이 말하는 판화가 어떤 것을 말하며 급격한 대중화 단계, 현실을 향한 시선, 다색 판화기법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2장에서는 판화의 장르에 대해 소개하며 미인화, 야쿠샤에, 풍경화, 화조화, 희화, 무샤에와 모노가타리에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런 장르적 다양성을 이해하며 일본인들은 어떤 관점으로 판화 및 미술을 바라보며 평가하고 있는지, 우리와 다른 관점론을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장에서는 겹쳐진, 그리고 숨겨진 주제를 말하며 세태를 풍자한 우키요에를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다. 당시의 시대상,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고 세태를 풍자한다는 의미는 동서양을 막론한 개념으로 인간의 본질, 본연적 마음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4장에서는 판화의 제작 및 판매과정을 말하며 아라타메, 호리, 스리 등을 소개하며 판매의 실태와 구매층이 누구인지, 가격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자세히 소개한다. 또한 마지막 장에서는 판화의 여러 기법을 소개한다.


제한된 색의 효과, 가라즈리 질감을 재현한 기법, 보카시의 여러 기법 등을 소개하며 다소 전문적인 용어에 대한 소개를 바탕으로 대중적 관점에서 일본판화를 어떻게 정의하며 이해해야 하는지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물론 생소한 용어나 낯선 개념 등이 많아서 책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어렵다는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우키요에라는 의미가 갖는 일본문화, 미술, 판화에 대해 배운다면 미술적 지식이나 교양을 쌓는데에도 괜찮은 메시지를 전해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의 역사와 문화, 예술을 대하는 자세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읽으며 배워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