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제 마음 편히 살기로 했다 - 매일 부지런히 행복해지는 멘탈 관리의 기술 55가지
가바사와 시온 지음, 조해선 옮김 / 북라이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이 바라는 삶의 행복과 긍정적인 감정의 공유, 누구나 꿈꾸는 기본적인 인생관일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늘 불행하거나 불안해 하며 긍정을 그리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에 휘말리며 자신의 가치를 잃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마음이나 감정에 대한 접근, 심리적 요소, 멘탈관리 등으로 표현되는 부분에 주목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취지에서 현실적인 조언을 겻들이며 개인들이 바라는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일단 책에서는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마인드에 대해 언급한다. 불안은 행동으로 극복할 것, 혼자 힘으로 해결하는 방법,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방법,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 건강한 삶을 추구, 최고의 아침 습관으로 산책을 예로 들며 스트레스 해결법에 대해 말한다.


그리고 인간관계를 소개하며 남이 아닌 나를 바꾸면 많은 것들이 달라지며, 긍정적인 결과까지 이룬다고 조언한다.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는 방법, 남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는 연습, 속마음에 대한 표현법과 연구, 타인을 변화시키는 방법론 등을 소개하며 우리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인간관계에 대해 솔직하게 진단하고 있다. 또한 가족과 친구를 삶의 활력으로 활용하며 사생활적인 측면에 대한 조언도 인상적이다. 우리가 가장 믿을 수 있는 대상이며 외로움이나 고독한 감정을 씻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사람들로 봐도 무방하다. 부모 자식 간의 관계, 육아문제, SNS 피로에 대한 언급, 어른이 되고 나서 친구를 사귀는 법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단위와 사생활적인 측면에서 일정한 조언을 답습했다면 그 다음은 바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직장생활에 대한 처세술, 관리론이 그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업무능력과 관리론, 직장 내 인간관계에 대한 접근, 자신의 천직을 찾는 법, 경제적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 본업 이외에 부업을 해야 하는 이유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건강관리와 정보에 대해서도 직언하고 있다. 수면부족을 해소, 운동부족에 대한 대처, 건강한 식습관과 식사법, 이상적인 운동법에 대한 조언이 그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문하는 것은 바로 마음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다.


나 자신을 바꾸는 법, 자기 긍정감 높이기, 분노를 관리하는 법, 우울증, 긴장하는 현상에 대한 관리,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 등 개인마다 부족하다고 여기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개인마다 살아가는 방식은 달라도 비슷한 점이나 공통적인 방향성은 존재하는 법이다. 인생을 즐기는 의미, 결단하는 습관, 삶의 의미에 대한 진지한 생각, 죽음도 생각해 보는 자세,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성과 방법론 등 책의 맺은말에서도 일반적인 개인이 바라는 삶과 행복, 그리고 삶의 의미와 자세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마음을 편히 먹고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 거창하지만 매우 어렵고 때로는 매우 당연하지만 평범한 삶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배우면서 더 나은 삶을 추구해야 할 권리와 책임이 있는 존재들이다.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지금 나에게 필요한 관리나 방법론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