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더 늦기 전에 꼭 해야 할 42가지
이택호 지음 / 미래의서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나 동등한 시간의 존재, 우리는 아무리 많이 가져도, 그리고 가진게 없더라도 동등하다고 믿는 것이 존재한다. 바로 시간으로 표현되는 단위의 영역이며 이는 전혀 다른 사람을 하나로 묶거나 누군가를 제어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수단이 된다. 그만큼 다양한 사람들에게도 시간가치는 절대적이다. 이런 시간들이 모여 삶에 대해 생각하거나 또 다른 누군가는 죽음을 마주하며 다양한 정리 및 행위들을 통해 성장하거나 뒤늦게 삶에 대해 깨닫기도 하는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의미를 바탕으로 삶에 대해 반드시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주문하고 있다. 


죽기 전에 기억해야 할 12가지 마음가짐, 살아 있는 동안 놓치지 말아야 할 9가지 가치, 후회 없는 노후준비를 위한 8가지 준비, 화목한 가정을 위한 5가지 비결, 성공적인 삶을 위한 8가지 원칙 등이 그것이다. 12가지 마음가짐부터 살펴보자면 조금해 하지 말고 여유를 갖기, 주위에 인덕을 베풀어라, 봉사활동을 하라, 감사하다는 말은 시기를 놓치지 마라 등이 그것이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영역들을 표현하고 있지만 행동하기 힘든 것들도 함께 주문하고 있는 특징이다. 또한 노후를 위해 채워야 할 부분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고 싶은 일에 보람을 주거나 배움의 끈을 놓지 마라, 인생을 함께 할 친구만들기, 인생의 멘토찾기 등이 그것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덕목에 대해 주문하고 있다. 그리고 가정의 화목을 위한 방법론으로 자식 교육에 관한 부분, 결혼생활을 위한 자세 등이 그것이다. 또한 성공을 위한 방법론으로 목표만 바라보고 나아가는 자세, 미루지 말기, 포기하지 말기, 자기 페이스 유지 등이 그것이다. 누구나 알지만 행하기 어렵고 다양한 현실의 여건으로 인해 계획이 틀어지는 영역에 대한 되새김적 의미를 갖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삶에 대해 후회하기 마련이며 이런 간극을 좁히거나 개선하며 결과까지 만들어 내는 과정을 경험해야만 성공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시간의 중요성에 공감하게 되며 내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거나 활용해야 하는지, 계속해서 배워 나가는 과정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지금 나에게 필요한 덕목이나 관리의 조건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하는 일은 달라도 공통적으로 공감하거나 반드시 해야 하는 삶의 자세와 기본적인 관리법에 대해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책이라. 배울 점도 많고 나를 위한 자기계발서로 활용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