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자존감을 키우는 부모 수업 - 아들러 심리학으로 배우는 바람직한 자녀교육의 모든 것
호시 이치로 지음, 김현희 옮김 / 이너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부모는 절대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어른들을 그대로 배우며 성장하는 존재들이라 어른들도 확고한 교육관 및 주관도 좋지만 항상 스스로를 점검하며 모범이 되거나 내 자녀교육을 위해서라도 함께 하며 소통하는 방식을 추구해야 한다. 이 책도 부모들이 겪는 어려움, 대화의 단절, 소통을 늘리면서 내 아이가 어떻게 하면 좋게 성장하거나 삶에 있어서도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지, 부모의 관점에서도 배우지만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는 책이다.


성장의 시기는 누구에게나 소중하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도전적인, 적극적인 자세와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아이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부모의 역할이며 기본적으로 어떻게 하면 대화를 통해 많은 것들을 풀어낼 수 있는지, 책에서는 조명하고 있다. 아이의 회복력을 키워주는 대화습관, 성취감과 자신감 강화를 위한 말의 힘, 도전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비롯한 내적인 영역 등 아이들이 배워야 할 것들은 공부나 학습적인 부분 만이 아닌, 이런 내적인 영역을 강화하거나 관리하는 힘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아이들에게도 중요하지만 어른들도 쉽지 않은 자존감과 자신감 수업에 대한 언급이나 말습관이 왜 중요하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실패의 사례에서 배우는 성공이나 성장을 향한 전략 등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만한 내용을 답습하는 느낌이 강하지만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선 늘 고민스럽고 실제 어떤 행동으로 대응해야 하는지 애매한 부분이 많은 영역이다. 적어도 책을 통해 지금까지의 과정을 성찰하거나 변화를 추구하고 싶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부모가 할 수 있는 단위의 일이나 아이가 직접적으로 경험하며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한다. 


앞으로의 세상은 엄청난 변화의 물결이 일어날 것이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향성을 갖고 전개될 확률이 높지만 그래도 불변하는 영역에 대해선 확고한 입장을 고수하지만 변화에 적응하거나 이를 활용하려면 다양한 형태로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 이는 자녀교육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고 부모의 좋은 방법이나 전략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직접적이며 절대적이라 볼 수 있다. 내 아이 자존감을 키우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설계론, 책을 통해 배우면서 활용해 보길 바란다. 어떤 것이 중요하며 또한 버릴 것은 무엇인지, 배우면서 비교도 하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