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 - 디지털 금수저를 물려줘라
임지은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로 인해 모든 것들이 변했고 이로 인해 아이를 둔 부모들의 마음도 걱정이 앞설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급변하는 미래를 대응하며 내 아이교육, 미래교육의 목적과 행동력을 키울 것인지 알고 대응해야 한다. 이 책은 이런 현실적인 고민에 대해 조언하고 있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책에서는 앞으로의 미래상, 내 아이가 살아갈 미래는 어떤 모습인지부터 조명하고 있다. 평균과 표준을 지향하던 시대는 지났고, 일자리 지도도 달라지며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새로운 교육이 등장할 것이라 예측한다.

또한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교육, 디지털 금수저를 물려줘야 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스마트폰을 많이 한다면,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업이나 진로탐색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하며 부모의 입장에서 더 냉정하게 현실을 바라보며 미래인재를 위해 아이를 바라봐야 한다고 말한다.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이 뜨는 이유도 이런 맥락에서 기인하며 관련 업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부모를 위한 방법도 소개하는데 바로 무료 코딩 강의가 그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맞설 수 있는 무기가 바로 비판적 사고라고 주목하며 구체적인 책읽기 방법, 글쓰기 방법 등을 사례로 언급하며 하루 15분 대화의 중요성을 통해 키울 수 있는 아이의 자기 표현력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바탕으로 디지털 시대에 맞는 인재로 키울 수 있고 창의력, 사고력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혼자하는 공부법에 대해서도 조언한다. 아무래도 비대면 사회로 인해 혼자서 많은 것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 온라인에서 답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이다.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지만 과연 이런 세상의 변화상이 일어날까 하는 의문도 들겠지만 지금까지 행해지고 있는 변화상을 바라봐도 무리가 가는 해석은 아닐 것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내적인 요인, 마음관리 및 성장론에 있다. 자존감, 자신감 등으로 표현되는 영역을 강화해야 어떤 상황에서도 부정과 실패를 딛고 이겨낼 수 있는 내공과 힘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인성교육에도 주목해야 한다. 앞으로의 사회는 더욱 높은 수준의 인성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거의 유일한 차별성을 갖는 영역이 될 것이라 그러며 이는 부모와 아이의 꾸준한 대화와 관심을 통해 충분히 극복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다. <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 을 통해 읽으면서 지금 나와 내 아이에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부모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