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신윤창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주제는 명확하다. 바로 마케팅에 대한 소개이다. 인간의 활동, 니즈와 원츠, 교환적 가치를 중심으로 1장에서는 마케팅에 대해 정의하며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시대가 급변하며 새로운 트렌드와 경영전략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지만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는 불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공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환경분석과 마케팅 조사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성장이나 변화, 혹은 결과의 달성 및 성공을 그린다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누구나 아는 SWOT 분석, 정량조사와 정성조사, 자료를 1차와 2차로 구분하며 보다 확실한 데이터를 기반한 마케팅 원리와 구조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어떤 업종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과 누구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하며 실무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긍정과 부정의 영향력에 대비하거나 미래가치까지 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시장에서 이기기 위한 경쟁력 강화, 차별화 전략, 포지셔닝 등으로 구분되는 기본적인 경영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 




결국 제품의 퀄리티와 양으로 표현되는 수치나 데이터, 미세한 차이로 결과의 간극이 벌어지는 시장의 상황을 고려할 때, 소비자 중심의 사고법, 고객 만족 서비스 등은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부분이다. 제품의 질을 높일 것인지, 아니면 가격으로 승부하는 전략을 마련할 것인지, 어떤 유형과 종류에 따라 구분하며 이를 성공적인 판매전략이나 관리법 등으로 활용할 것인지, 기본적인 경영관리의 흐름과 이에 걸맞는 트렌드 분석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온라인 시장의 급부상과 비대면 사회로 인한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환경 구축, 유통 과정의 변화 등도 눈여겨 봐야 될 부분이다. 


일정한 수익이나 성장을 거뒀다면 이를 유지하는 전략과 관리도 필요하며 그렇다면 따라오는 것이 바로 이미지나 브랜드화 전략이 그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해서 결과를 만들 것이며 시장상황에 대한 이해도, 고객들의 반응과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들의 입장에서 모든 공정과정과 생산과정에 있어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명확한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바로 마케팅을 활용한 성공전략, 그리고 거의 모든 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 영업력, 세일즈 능력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를 통해 배우면서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