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기획 가이드 - 포스트 코로나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우리는 변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그 속도가 빨라졌고 어떤 분야에서는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는 바이러스 변수가 낳은 새로운 과제와 위기, 기회적 요소를 함께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책도 콘텐츠기획이라는 용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는 가치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어떤 방법으로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하거나 개인이나 기업들에게 유리한 전략방안이 되는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함께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책에서는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기업의 변화상, 그리고 콘텐츠의 변화상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그리고 이런 변화에는 모든 이들이 영향을 받는다. 코로나 19로 인한 삶의 변화, 뉴노멀 시대라고 칭할 수 있고 개인들에게도 생존이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대응책이 필요하다. 또한 콘텐츠 기획이라는 의미에 대한 이해와 실무에서 필요한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관심을 갖고 배워야 한다. 그렇다면 콘텐츠는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야 한다. 우선 글로벌 성공을 위한 역량과 조건에 대해 언급한다. 





콘텐츠기획의 조건, 성공 콘텐츠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장개척을 위한 창조력과 통찰력, 문화콘텐츠기획 프로세스, 콘텐츠기획의 시작은 시장조사와 환경분석에 있다는 점, 또한 창의 기획 프로세스에는 시장조사와 스토리텔링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이런 기본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아이템 선정, 아이디어 차별화, 공감 스토리텔링, 스마트 기획 등의 과정을 거치며 기획의 기초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하나의 콘텐츠기획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코로나19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전략으로 창의적 전략기획서 작성, 기획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이며 작성을 위한 기획 배경 분석 및 컨셉 잡기, 그리고 전략 프로세스 수립, 구성 및 포인트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아무래도 콘텐츠기획이라는 용어가 매우 거창한 느낌을 주지만 결국에는 우리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응 전략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이를 이해해야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부가가치를 만들거나 위기나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K-콘텐츠기획 가이드> 책을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해 실무적으로 자세히 배우며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 입문자나 초보자들도 쉽게 읽으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