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웨이즈 데이 원 - 2030년을 제패할 기업의 승자 코드, 언제나 첫날
알렉스 칸트로위츠 지음, 박세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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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위한 사람들의 노력,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모여 이룬 기업가치, 집단의식으로 인해 새로운 트렌드가 발생하거나 시대정신을 요구하는 목소리 또한 높아지는 법이다. 우리 기업들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나 반응, 평가 등이 존재하듯이 글로벌 기업들에 대한 평가 또한 긍정과 부정의 전망 및 예측치가 존재한다. 이 책에서도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의 사례를 통해 기본적인 기업경영 전략방안 및 혁신모델의 도입과 사례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경영관리의 방향성에 대해 배우며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간략히 언급하지만 명확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아이디어는 생존이라고 봐야 하며 엔지니어처럼 사고하고 판단하는 행동력,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미래, 새로운 판이 열린다고 조언한다. 이는 기존의 가치가 무너지거나 변형될 수도 있고 새로운 형태의 미래는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갖고 올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가치를 버리거나 새로운 역할이나 기능을 발견해서 재능이나 결과로 만들 것인지, 이에 대한 진지한 물음과 응답, 그리고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아마존의 발명문화, 페이스북의 피드백 문화, 구글의 협력문화, 애플의 다듬기 문화,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직문화 등이 그것이다. 또한 이런 기업들의 총량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주는 새로운 세상에 대해서도 말한다.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어떤 차원으로 다가오며 긍정적인 영향만 주는 존재인지, 아니면 새로운 질서를 재편하거나 또 다른 양극화나 불평등을 야기하는 존재인지, 여전히 논란도 많고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입장이나 반응 또한 상이하다. 하지만 현재의 문제나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가치를 그려야 하며 경우에 따라선 과거의 사례를 통해 배우며 모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유연한 태도와 개방적 사고,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자율문화,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미래의 판을 그리거나 새로운 기술 선점에 있어서도 주도권을 잡아야 함을 말한다. 또한 책의 말미에서는 미래의 리더를 위한 조건을 나열하며 어떤 리더십이나 리더가 필요한지, 우리의 기업문제나 기업에 대한 인식, 국내상황에도 적용하며 판단해 볼 수 있는 사례들이 존재한다. <올웨이즈 데이 원> 을 통해 배우면서 기본적인 경영관리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며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활용해 보자. 새로운 전략, 혁신가치의 구현, 아이디어에 대한 기존의 틀을 바꿔줄 수 있을 만큼, 괜찮은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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