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테크 - 자전거부터 인공지능까지 우리 삶을 바꾼 기술 EBS CLASS ⓔ
홍성욱 지음 / EBS 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혁명이라는 의미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며 생각할까? 적어도 이 책은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혁명이나 혁신, 쇄신 등의 용어는 뼈를 깎는 노력과도 같은 변화상, 새로운 형태의 진보적 사회를 의미한다. 책에서도 인류가 문명과 문화를 탄생시킨 이래,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오늘 날과 같은 기술 고도의 사회, 과학 기술의 변화와 개발 및 발전의 결과물을 이룩했는지, 책을 통해 천천히 이해하며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키워드 몇 가지를 소개하며 과학 기술의 발전상을 말한다.


1장에서는 자전거, 총, 증기기관, 자동인형 등을 소개하며 초기 기술 집약적인 형태나 발명, 새로운 발견과 개발의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총과 증기기관은 문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발명으로 볼 수 있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유지되는 기술개발의 사례로 볼 수 있다. 2장에서는 인쇄술, 카메라, 타자기, 전신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해당 4가지는 오늘 날까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해서 정보나 지식의 공유 및 전달, 기본적인 삶의 요건을 형성하게 하는 조건들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3장에서는 전화, 전기, 비행기, 인터넷 등을 소개한다. 용어들만 봐도 연결과 소통이라는 키워드가 연상되는 조건들이다. 우리가 흔히 일을 할 때나 어떤 행위나 교류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수단들이다. 인터넷 사회, 정보화 시대로 평가받는 오늘 날의 모습에서도 전화의 발전상, 전기의 유지, 비행기로의 이동,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공간의 활용과 활성화는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모던 테크적 요소로 볼 수 있다. 마지막 4장에서는 자동차, 컴퓨터, 아이폰, 인공지능 등 가장 현실에 가까운 모습의 기술 발전상으로 볼 수 있는 결과물들이다.


누구나 업무로 컴퓨터를 활용하며 자동차로 여행을 가고,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한 도구를 통해 일상을 즐기며 살아간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경우 이미 상용화, 대중화 된 분야를 비롯해, 앞으로의 미래가치가 더욱 기대되는 분야이다. 이런 조건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을 배우며, 어떤 형태로 사회가 진화할 것이며, 또 우리는 어떤 대응으로 이를 활용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가볍게 읽으면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사례와 현재의 결과물, 그리고 미래가치까지 고려한 <모던 테크> 를 통해 읽으면서 기술과 과학, 그리고 사회학 및 인문학의 발전상에 대해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